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명기 28장 히브리어 주일설교 중에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축복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명기 28장 하나님의 축복과 저주가 나란히 놓여 있습니다. 그런데 축복보다는 저주가 더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면 축복을 주신다고 말씀합니다. 이 축복은 육적인 축복입니다. 우리가 구원받았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말씀에 순종하여 성화적인 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육적인 축복을 받아 이 땅에 누리면서 살고 주님의 거룩한 삶을 살아서 하나님 나라에서는 상을 받아 누려야 하겠습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축복”(신 28:1-6)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마다 복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주를 받고 싶은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성경은 저주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고 또한 복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명기 27장은 에발 산에서 저주를 선포한 것을 아멘으로 받으라고 합니다. 27장은 저주로 끝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신명기 28장은 복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복을 주시겠다고 말씀합니다. 그럼 언제 우리가 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리스도 복음에 순종할 때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간은 야차르의 겉 사람과 바라의 속 사람이 있습니다. 율법만 지켜서 순종한다면 이 세상에서 야차르(육체)의 복만 받고 끝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 복음에 순종하는 사람은 바라(영혼)의 속 사람도 복을 받고 육체의 야차르도 복을 받게 됩니다.
2절은 아가페테 페리 판톤 유코마이 세 유오듀스다이 카이 휘기아이네인 카도스 유오듀타이 수 헤 프쉬케입니다.
요삼 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구원받은 백성이 받는 복은 육체의 야차르만 받는 복이 아닙니다. 바라의 신령한 몸이 함께 복을 받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의 복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영혼이 잘되는 바라의 복을 받아야 합니다. 바라의 복은 신령한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복을 받은 후에 범사의 모든 일이 잘되고 강건하게 되는 야차르의 육체의 복을 받게 됩니다. 영혼이 잘된다고 했는데 유오도오 2137이라는 단어입니다. 동사 직설법 현재 수동태 단수 3인칭입니다. 영혼이 잘된다는 것은 내가 열심히 한다고 해서 잘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실 때 잘됩니다. 수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오늘 말씀을 통해서 세상의 야차르의 육체의 복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영 육이 함께 복을 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먼저 신령한 바라의 복을 받았으니 이제는 야차르의 육체의 복을 받아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섬기는 복을 받아 누려야 합니다. 이 시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축복이 우리에게 임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1절은 베하야 임 샤모아 티쉐마 베콜 아도나이 엘로헤이카 리쉐모로 라아쇼트 에트 콜 미츠보타이브 아쎄르 아노키 메차베카 하욤 우네타네카 아도나이 엘로헤이카 엘욘 알 콜 고예 하아레츠입니다.
신 28: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하나님은 저주가 끝난 후에 축복의 말씀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하나님이 명령하는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하겠습니다.
‘듣고’라는 단어는 샤마 8085입니다.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의 문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듣다, 순종하다, 깨닫다, 따르다는 뜻입니다. 인간이 먼저 복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듣는다는 것은 말씀을 깨닫고 순종하여 주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잘 듣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말씀을 잘 들어서 복을 받은 사람이 마리아입니다. 칼 능동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각자 열심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해야 할 것을 말합니다. 미완료 시제는 한 번만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연속성을 말합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주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39절은 카이 테데 엔 아델페 칼루메네 마리아 헤 카이 파라카디사사 파라 투스 포다스 투 이에수 에쿠엔 톤 로곤 아우투입니다.
눅 10:39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치에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
마르다와 마리아가 있는데 마르다는 주님이 자신의 집에 오셔서 음식 만드는 일에 열중했습니다. 마리아는 주님의 발 앞에 앉아 주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데 열심이었습니다. 마리아가 열심히 주님의 말씀을 듣는데 아쿠오 191입니다. 문법은 동사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단수 3인칭입니다. 직설법 문법을 사용했다는 것은 마리아가 실제로 말씀을 듣는데 열중하고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미완료 시제는 마리아가 주님의 발 앞에서 주님의 말씀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말씀을 듣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도 예배 시간에 축도가 끝나기도 전에 사라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안 됩니다. 예배의 마지막까지 있어야 합니다. 말씀을 끝까지 듣고 예배가 마쳤을 때 퇴장해야 합니다. 우리가 먼저는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복음을 들을 때 복을 받게 됩니다. 주님의 복음 말씀을 듣는데 한 번으로 끝내면 안 됩니다.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 복음을 깨닫고 주님 앞에 나와야 합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해야 복을 받을 수 있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네게 명령하는’이라는 단어는 차바 6680입니다. 동사, 피엘, 분사능동, 남성, 단수. 남성, 2인칭, 단수입니다. 명령하다, 허락하다, 금하다, 작정하다는 뜻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 명령을 지키면 하나님이 복을 주신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이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은 하고 허락하지 않고 금하신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내가 받았다면 마음에 작정하여 하나님이 싫어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피엘 강조 능동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주님의 말씀을 소홀히 하면서 복을 받기를 원하면 안 됩니다. 야차르(육체)의 복을 받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은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여 마음에 작정하고 지키면 됩니다. 나의 야차르는 하나님이 싫어하는 술을 먹고 방탕한 생활을 하고 타락한 인생을 살면서 복을 받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은 복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가 복을 받기 위해서는 나의 생활도 절제된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뛰어나게’라는 단어는 엘욘 5945입니다. 가장 높은, 뛰어난, 지존하신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고 행하면 다른 민족들보다 더 뛰어난 민족이 되게 하고 지존하신 하나님을 경외하면 가장 높은 자리에 있게 해 주신다고 하나님이 약속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연약하지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민족 위에 뛰어난 민족이 되는 복을 받게 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하면 바라의 신령한 몸이 복을 받고 야차르가 경건한 신앙생활을 함으로 모든 사람보다 더 뛰어나게 해 주셔서 존경받는 자가 되는 복을 주십니다. 사업을 할 때도 다른 동종업계의 사업장보다 더 뛰어나게 해 주셔서 그들보다 더 높아지게 하시고 존경받게 하는 복을 주십니다. 먼저는 우리가 복음의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함으로 야차르의 복을 받게 됩니다. 신령한 몸인 바라의 구원은 믿음으로 이루어지지만 야차르의 복은 지킴으로 이루어집니다.
2절은 우바우 알레이카 콜 하베라코트 하엘레 베히시구카 키 티쉐마 베콜 아도나이 엘로헤이카입니다.
신 28: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구원받은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면 모든 복이 나에게 임하고 이르게 됩니다. 먼저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게 임하며’이라는 단어는 나사그 5381입니다. 와우접속사. 동사, 히필, 완료, 공성, 3인칭, 복수. 남성, 2인칭, 단수입니다. 부요하다, 따라오다, 도달하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말씀에 청종하고 따르면 하나님이 야차르에게 부요함의 복을 주십니다. 이 복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셔서 나를 계속해서 따라다니면서 내 인생에 임하게 됩니다. 히필 사역 능동태를 사용한 것은 하나님이 직접 축복하셔서 그 복이 나를 따라다닌다는 의미입니다. 축복의 근원이시며 주권자이신 하나님이 계속해서 허락해 주십니다. 그 이유는 와우접속사 완료 시제이기 때문입니다. 와우접속사는 시제를 바꾸어 해석하는 문법입니다. 완료이니 미완료로 해석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이 계속해서 나에게 임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9절은 기노스케테 가르 텐 카린 투 퀴리우 헤몬 이에수 크리스투 호티 디 휘마스 에프토케유센 플루시오스 온 히나 휘메이스 테 에케이누 프토케이아 플루테세테입니다.
고후 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는 부요하신 분입니다. 주님은 나를 위해서 가난하게 되셨고 주님의 가난함으로 내가 부요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주님의 말씀을 청종하고 따르면 영 육으로 부요함을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따르는 자들에게 계속해서 복이 임하게 만들어 주십니다. 와우접속사와 히필 사역 능동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주님도 나의 가난을 십자가에서 가져가시고 주님의 부요함을 나에게 주셨습니다. 부요하게라는 단어가 플루테오 4147입니다. 문법은 동사 가정법 과거 능동태 복수 2인칭입니다. 주님은 부요하신 분입니다. 이런 주님이 나를 부요하게 하시려고 십자가에서 죽었습니다. 가정법은 내가 부요해질 수도 있고 가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우리를 부요하게 하신다고 했습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주님은 부요하신 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고 영접하면 부요하게 하신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이제 우리가 주님을 믿음으로 영 육으로 부요하게 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3절은 바루크 아타 바이르 우바루크 아타 바사데입니다.
신 28:3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이 복을 주시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게 됩니다. 우리가 성읍에서 복을 받는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영적으로 깨달아보겠습니다.
‘성읍에서도’라는 단어는 이르 5892입니다. 성읍이라는 뜻이며 우르 5782 깨다, 눈뜨다, 일으키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성읍은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입니다. 전에는 성읍에 나가도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복을 주시니 성읍에서 아는 사람들이 일어나고 눈을 뜨게 됩니다. 똑같은 장소에 갔지만 눈이 덮여있을 때는 그 사람을 보아도 알지 못합니다. 무명의 시간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성읍에서 복을 받는다는 의미는 무명의 시간을 씻어버리고 유명해진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이 자신을 알아보는 복을 받게 됩니다. 얼굴은 알지 못하지만 이름은 알게 되고 그 사람의 행적을 알게 되어 많은 사람에게 존경을 받는 위치까지 올라가는 복을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저와 여러분의 삶에 무명의 시간에서 이름이 알려지고 세워지는 시간으로 바뀌는 복이 임했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들에서도’라는 단어는 사데 7704입니다. 들, 밭이라는 뜻이며 뻗치다는 어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밭은 사람들이 많이 없는 장소입니다. 이런 장소에서 복을 받는다는 의미는 하나님과 나와의 은밀한 관계에서 받는 복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비유 중에서 밭에 감춰진 보화를 찾은 사람이 있습니다. 밭에 감추인 귀중한 보화를 찾고 기뻐서 자신의 소유를 모두 팔아 그 밭을 샀습니다. 하나님과의 은밀한 영적 관계가 회복된 사람들은 그 축복받은 것이 세상으로 뻗어 나가게 됩니다. 들에서 받은 복은 하나님과의 은밀한 영적 축복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이 나를 인정해 주고 알아주는 복을 받아야 하지만 들에서 복을 받는 것처럼 주님과의 은밀한 영적 회복의 복도 받아야 합니다.
4절은 바루크 페리 비테네카 우페리 아드모트카 우페리 베헤므테카 쉐가르 알라페이카 베아쉐테로트입니다.
신 28:4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을 따르고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이 몸의 자녀와 토지의 소산과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게 됩니다. 고대 근동에서 가축이 복을 받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유목민에게 가축이 번성하여 늘어가는 것은 부의 축적을 말합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적용이 될 때는 나의 자녀들과 내가 하는 사업장과 직원들이 복을 받게 됩니다. 내가 하는 사업에 직원이 복을 받지 못하면 나도 복을 받지 못합니다. 사업에 복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듣고 그 말씀대로 한 주간을 살아가면 하나님은 그때마다 나에게 복을 주십니다. 복을 준다는 단어가 바라크입니다. 칼 능동태 분사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축복을 주셔야만이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5절은 바루크 타네아카 우미쉐아르테카입니다.
신 28:5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은 나의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에 복을 부어 주십니다. 우리가 광주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의도를 알아야 합니다. 광주리라는 단어는 테네 2935입니다. 테네라는 단어를 히브리어 알파벳 의미로 보면 선한 하나님의 지혜를 가지고 구원의 은혜를 담고 전능하신 하나님을 배울 때 광주리가 복을 받게 됩니다. 나의 사업장의 광주리에 복을 받기 위해서는 복음의 지혜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구원받은 것에 감사하며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을 배워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나의 사업장과 가정의 광주리에 복을 내려주십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떡 반죽 그릇은 미쉬에레트 4863입니다. 미쉬에레트의 상형 의미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담고 십자가의 주님과 생명이 계약되어 새롭게 인생을 살 때 복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떡 반죽 그릇은 항상 떡이 채워져 있는 것이 복입니다. 사르밧 과부가 엘리야의 말씀대로 했더니 가뭄에 기름과 가루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주님께서도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셔서 오천 명이 먹고도 일곱 광주리에 차게 거두었습니다.
6절은 바루크 아타 베보에카 우바루크 아타 베체테카입니다.
신 28:6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은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집에 있다가 출근을 하러 나가도 복을 받고 직장에 있다가 집으로 돌아와도 복을 받게 됩니다. 우리 주님은 알파와 오메가라고 했습니다. 처음과 나중을 주님이 함께하셔서 지켜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시종을 지켜주셔서 어느 곳에 있든지 복을 내려주십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깨닫고 알았다는 것은 큰 복입니다. 나의 바라의 몸이 영생의 복을 받았고 영원한 복을 받은 내가 이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야차르의 복을 받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재물의 복을 받고 사람의 복을 받고 영혼의 복을 오늘 말씀을 통해서 받았습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어느 곳에 있든지 주님이 나와 함께 하고 있음을 믿으시고 사업장에 복을 받고 가정에 복을 받고 유명해지는 복을 받으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르호봇 원문 설교강해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상수훈 팔복 헬라어 설교말씀]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마 5:6) (0) | 2021.03.04 |
---|---|
[마태복음 3장 헬라어 주석강해] 예수님의 요단강 세례식(마 3:13-17) (0) | 2021.03.02 |
[여호수아 히브리어 주일설교] 헤렘을 손대어 저주받은 아간(수 7:16-21) (0) | 2021.03.02 |
[열왕기상 17장 히브리어 설교] 엘리야와 사르밧 과부의 기적체험(왕상 17:8-16) (0) | 2021.02.27 |
[요한계시록 20장 헬라어 주석강해] 사탄의 무저갱 감금과 천년왕국(계20:1-6) (0) | 2021.02.25 |
[민수기 13장 히브리어 주일설교] 열 두 정탐꾼의 신앙(민 13:1-16) (0) | 2021.02.24 |
[산상수훈 헬라어 주석강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마태복음 6:19-24) (0) | 2021.02.24 |
[민수기 35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도피성이 하는 기능(민 35:9-15) (0) | 2021.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