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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히브리어 강해] 모압과 전쟁하지 말라는 하나님 말씀(신 2:8-12)

르호봇 2022. 5. 14.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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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하시기를 모압과 전쟁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모압도 형제국이기 때문에 싸우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과 롯은 삼촌과 조카 사이였기 때문에 롯의 후손인 모압을 공격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모압과 전쟁하지 말라는 하나님 말씀(신 2:8-12)

 

8절 바나아보르 메에트 아헤누 베네 에사브 하요쉬빔 베세이르 미데레크 하아라바 메엘라트 우메에치욘 게베르 바네펜 바나아보르 데레크 미드바르 모아브

성 경: [신2:8]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에돔과의 화평]

󰃨 아라바 - '사막', '대초원'이란 뜻을 지닌 지명으로, 넓은 의미로는 갈릴리 호수 남쪽으로부터 요단 골짜기를 지나 사해 너머 아카바만까지 이르는 광활한 지역을 가리킨다(11:2).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사해(死海) 남쪽으로부터 에시온 게벨까지 이르는 메마른 사막지대를 가리킨다(11:30; 삼하 2:29). 여기서는 좁은 의미의 아라바(Arabah)로 사용되었다. 한편 '사해'(Dead Sea)는 이 지역에 속한 관계로 때로 '아라바 해'라고도 지칭된다(11:2).

󰃨 엘랏과 에시온 게벨 - 엘랏(Elath)과 에시온 게벨(Ezion-geber)은 홍해의 아카바만 최북단에 위치한 2개의 항구 도시인데, 에시온 게벨이 보다 윗편의 서쪽에 위치한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몇 차례 거쳐간 이곳(33:35)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었으므로, 주변 여러 나라들에 의해 종종 쟁탈전이 벌어지곤 하였다(왕하 14:22;16:6; 대하 26:2).

󰃨 돌이켜 모압 광야 길로 진행할 때에 - 에돔 족속에 의해 가데스에서 가나안으로 직행하는 길(왕의 대로, King's Highway)이 봉쇄되었기 때문에(20:14-21). 이스라엘이 홍해 길<1:40>로 다시 남하한 후 에돔 땅을 완전히 우회(迂廻)하여 요단 동편의 모압 땅을 향해 북상하였음을 알려 준다. 이 길은 소위 '에돔 광야 길'(Way of thewilderness of Edom)로 불리는 세일 산지의 도로와 '모압 광야 길'이 상하로 연결된 것인데, 다메섹으로 가는 대상(隊商)들의 주요 도로였다(Schroeder).

9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라이 엘 타차르 에트 모아브 베로 티티가르 밤 밀하마 키 로 에텐 레카 메아리초 이르샤 키 리베네 로트 나타티 에트 아르 이르샤

성 경: [신2:9]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모압과의 화평]

󰃨 괴롭게 말라 - '괴롭히다'에 해당하는 원어 '추르''에워싸다', '속박하다'는 뜻으로, 적대적인 행위로 상대방을 궁지에 몰아넣는 것을 가리킨다.

󰃨 싸우지도 말라 - 에돔 족속과 다투지 말라고 했던 것과 같은 이유에서이다<5절>. 즉 모압 족속과 암몬 족속(19)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자신의 딸들을 통해 낳은 아들의 후손이므로(19:36-38), 에돔 족속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과는 공존공영(共存共榮) 해야 할 형제국이었던 것이다.

󰃨 아르 - 모압의 북방 변경 성읍으로 사해 동쪽 아르논 강 부근에 위치하였다(민 21:15).

10절 하에밈 리파님 야쉬부 바흐 암 가돌 베라브 바람 카아나킴

성 경: [신2:10]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모압과의 화평]

󰃨 엠 사람 - 가나안 초기 원주민 중 하나로 일명 '에밈 족속'으로 불렸는데(11절) '에밈'(Emim)'두려운', '무서운'이란 뜻이다. 아마도 이는 그들이 아낙 족속(the Anakim)처럼 키가 크고 힘이 세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일 것이다.

󰃨 아낙 족속 - 1:28; 13:22 주석 참조.

11절 리파임 예하쉬부 아프 헴 카아나킴 비하모아빔 이키리우 라헴 에밈

성 경: [신2:11]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모압과의 화평]

󰃨 르바임 - 이스라엘 민족 훨씬 이전에 가나안 땅에 거하던 원주민들을 가리키는 인종학상 용어이다. 영역본 KJVRSV'거인족'이란 뜻의 'giants'로 번역하고 있는데 아낙 족속도 이에 속한다. 한편 초기에는 이들을 '르바 족속'이라고 칭했는데, '르바'란 말은 '크다'란 뜻의 아랍 어근에서 유래한 말이다. 14:5 주석을 참조하라.

12절 우비세이르 야쉬부 하호림 리파님 우베네 에사브 이라슘 바야쉬미둠 미피네헴 바예쉬부 타히탐 카아세르 아사 이스라엘 리에레츠 이리샤토 아세르 나탄 아도나이 라헴

성 경: [신2:12]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모압과의 평화]

󰃨 호리 사람 - 여기서 '호리''구멍'을 뜻하는 '호르'에서 파생한 말로 '동굴'을 뜻한다. 따라서 '호리 사람'이란 동굴에 거주하는 사람, '혈거인'(穴居人)이란 뜻이다. 실제 이들은 세일 땅(에돔 산악 지대) 주변의 석회암 동굴을 거쳐 삼아 살던 원주민인데, 코카사스 남방에서 메소포타미아를 거쳐 팔레스틴으로 흘러 들어온 '후리 족속'(Hurrians)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이들은 에돔 족속에게 정복당해 완전히 동화되고 말았다(22; 36). 14:6;36:20 주석 참조.

󰃨 이스라엘이...기업의 땅에서 행한 것과 일반이었느니라 - 에돔 족속과 모압 족속이 행한 과거의 정복 사건과 이스라엘이 행할 미래의 정복 사건이 시차적으로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말에 대하여선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으나 크게 두 가지 견해로 대변된다. (1) 이스라엘이 요단 동편의 길르앗과 바산을 정복한 후 그 땅을 르우벤, ,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할시켜 준 사실(24-3:17)을 가리킨다는 해석(Keil, Hengstenberg)(2) 미래에 분명히 일어날 사실을 이미 일어난 것처럼 표현하는 '예언적 완료형'(prophetic perfects) 용법으로, 이스라엘도 에돔과 모압 족속처럼 장차 약속의 땅 가나안을 성공적으로 정복할 것임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해석(Schultz)이다. 이 두 가지 해석 중 어느 것을 취하여도 본문과는 크게 상치되지 않으나, 성경에 예언적 완료형 용법이 종종 사용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볼 때(24:17;67:7; 9:5, 6; 5:2), 후자가 더 타당한 듯하다(Pulpit Comment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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