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6장에서 하나님은 에스겔 선지자에게 임하여 말씀합니다. 이스라엘을 향하여 예언하라고 했습니다. 우상 숭배하는 제단을 훼파하라는 것입니다. 분향 제단들을 깨뜨려 버리라고 말씀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은 멸망을 당하게 됩니다.
우상숭배의 본거지 산당 훼파 명령(겔 6:1-7)
1절 바예히 디바르 아도나이 엘라이 레모르
성 경: [겔6:1]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여호와의 말씀이...가라사대 - 에스겔에게 새로운 신탁의 말씀이 주어지고 있음을 상기시키는 도입구이다(3:16). 그리고 우상 소굴이 된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이 시작된다.
2절 벤 아담 심 파네카 엘 하레 이스라엘 비히나베 알레헴
성 경: [겔6:2]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이스라엘 산 - 이는 이스라엘 땅 전체를 대표하는 말이다(3절). 향하여로 번역된 '심 파네카 엘'은 문자적으로 '...에로 얼굴을 들다(주시하다)'는 뜻으로서, '방향'(창 31:21), '지지'(왕상 2:15) 혹은 '반대' 등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에스겔은 이를 주로 제일 후자의 의미 즉 '반대'와 '징벌'의 의미로 사용하였다(13:17;21:2;25:2, 3;28:21;38:2, Taylor).
3절 비아마리타 하레 이스라엘 쉬미우 디바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레하림 비라기바오트 라아피킴 비라게아요트 힌니니 아니 메비 알레켐 헤레브 비이바디티 바모테켐
성 경: [겔6:3]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너희 산당을 멸하리니 - '산당'의 히브리어 '바마'는 문자적으로 '높은 장소'라는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전부터 그곳에 존재해 있었다(민 22:41). 따라서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정복할 때 이 산당을 헐도록 명하셨으나(민 33:52) 후에도 이 산당은 계속 존재했었다. 한편 기브온 산당에는 하나님의 성막과 번제단이 있었다(대상 16:39;21:29;대하 1:3). 그리고 선지자 사무엘, 사울 등도 산당에서 제사를 드렸으며(삼상 9:12-25;10:5, 13), 솔로몬 왕은 성전 건축 이전에 기브온 산당에서 일천 번제를 드려 커다란 축복을 받기도 했다(왕상 3:3-15). 그러나 이 산당은 성전 건축 이후에도 계속 존재하였을 뿐 아니라 그 수효가 오히려 늘어났으며 하나님을 거역하고 우상 숭배하는 장소로 사용되어 왔다(왕상 14:23;왕하 16:4;17:11;대하 28:25). 히스기야나 요시야 같은 왕은 담대히 산당들을 헐며 제하기도 했지만(왕하 18:4, 22;23:5-19) 그들의 종교 개혁 정책도 근본적인 실효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본절에서 하나님께서 이 산당들을 제하신다고 하신 것은 이곳이 우상 숭배의 온상이었기 때문이다(4-6절).
4절 비나샤무 미지비호테켐 비니쉬비루 하마네켐 비히팔리티 할릴레켐 리프네 길룰레켐
성 경: [겔6:4]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태양상이 훼파될 것이며 - '태양상'(하만)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 '열', '뜨거움', '태양' 등을 의미하는 '하마'(사 24:23;30:26)에서 유래된 말로 '태양상'(sun-images)을 가리킨다(Rashi). (2) 베니게나 카르타고 등지에서 흔히 발견되는 우상으로서 바알 하몬, 즉 빛나는 바알의 상(images of the glowing Baal)을 가리킨다(Cooke). (3) 고대 근동 지방에서 사용되었던 분향단(incense alters, RSV, NIV, NASB)을 가리킨다(Wycliffe, Brownlee). 최근 많은 고고학자들은 팔레스틴 북부 하솔에서 태양이 새겨진 조그마한 판으로 장식된 분향단을 발굴하였으며, 므깃도에서는 네 모퉁이에 조그마한 뿔이 달린 석회 암석 분향단이 발굴되었다. 이런 점에서 (3)의 견해가 많은 지지를 받는다. 그러나 고대 이스라엘인들이 태양 우상을 숭배하던 의식(왕하 21:3-5;23:11)과 관련하여 사용한 제단이라는 뜻도 전적으로 배격할 수는 없을 것이다. 고대 근동 지방, 특히 애굽이나 바벨론 지역 등에서는 태양 숭배 의식이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 율법에 의해 이를 철저히 금지시키셨다(레 26:30;신 4:19).
너희 우상 앞에 엎드러지게 할 것이라 - 본 구절은 구약 율법에 이미 예시되었다(레 26:30).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고 경배하나 하나님의 진노에 의해 파괴된 우상 앞에 그들 자신도 멸망되어 쓰러질 것을 뜻한다. 특히 본 구절에는 우상에 대한 하나님 심판의 엄중성과 우상의 무력함을 암시적으로 대비시켜 그 우상을 섬기고 의뢰한 자들이 그것과 함께 파멸됨을 암시한다.
5절 우나타티 에트 페기레 비네 이스라엘 리프네 길룰레헴 비제리티 에트 아치모테켐 시비보트 미지비호테켐
성 경: [겔6:5]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본절은 4절의 예언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취되는지를 보여준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신성시하여 섬기던 그 우상과 제단을 더럽게 하는 뜻도 내포되어 있다(왕하 23:16, Calvin).
6절 비콜 모쉬보테켐 헤아림 테헤라비나 비하바모트 티샤미나 리마안 예헤리부 비예이쉬무 미지비호테켐 비니쉬비루 비니쉬비투 길룰레켐 비니기디우 하마네켐 비니미후 마아세켐
성 경: [겔6:6]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너희 거하는 모든 성읍으로...되며 -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 성에서 우상 숭배의 가증한 일로 인하여 그 성읍을 멸망시켜 황무케 하리라 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한 것이다(5:11, 14).
너희 만든 것이 다 폐하며 - '너희 만든 것'(마아세켐, your works, RSV, NASB)이란 복수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이나 은 등으로 만든 우상들을 가리킨다(16:17). 그리고 '폐하며'(니메후)란 '문지르다', '없애다'의 뜻으로 본 구절에서는 철저히 파괴시켜 그 존재를 말살해 버림을 암시한다. 특히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사람이 섬기고 의뢰하기 위하여 자신들 손으로 만든 것은 전혀 도움을 줄 수 없는 무력한 것으로서 지극히 헛됨을 의미한다(사 45:16;렘 2:28;10:3-15; 51:17, 18). 한편 신약적인 입장에서 볼 때 '너희 만든 것'이란 인간 자신의 탐욕을 위해 사용되는 옛 자아, 즉 육신의 모든 행위, 지혜, 힘 등을 함축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요 3:6;엡 5:5;골 3:5 참조).
7절 비나팔 할랄 비토키켐 비다이템 키 아니 아도나이
성 경: [겔6:7]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산당의 파멸]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 함이니라 - 이는 에스겔 선지자의 예언의 주요 특징이요 그 목적 중 하나다(7:4;11:10, 12;12:20;13:9, 14, 21, 23;14:8;15:7; 16:62;20:38, 42, 44;22:16;23:49;24:24, Dyer). '여호와'(*)란 자존자(自存者), 즉 스스로 계시는 자(출 3:14, 15)란 뜻이다. 이 성호는 하나님을 나타내는 고유 명사로서(출 6:3) 창 4:26부터 사람에 의해 불렸으며 구약에서 가장 많이 쓰인 하나님의 이름이다. 그리고 특히 이 이름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이후에 이스라엘 가운데 임재하시어 그들과 함께하시고 그들을 통치하시며 그들에게서 경배를 받으시는 언약의 하나님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된다(출 3:13-15;6:7;7:5;레 11:45;22:32, 33). 본 구절도 이스라엘 백성이 받는 징계를 통하여 그들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은, 이방 우상들과 같이 형상으로 만들어져 섬김을 받는 분이 아니시고 그들의 조상 때부터 언약을 맺으신 분이시며 스스로 계시는 자존자이심을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알게 하려 하신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백성들을 징계하시어 당신의 뜻을 나타내심을 암시해준다. 한편 하나님의 이런 의도는 심판 후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심판의 멍에에서 건져내신 사건을 통해서도 알려지기를 바라신 것이기도 하다(34:27;37: 6, 13). 또한 이는 이스라엘 주위의 열국들도 알기를 바라신 것이었다(25:7, 11;29:6).
[구약성경 예레미야 히브리어 강해] 예레미야 선지자의 소명(렘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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