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3장에서는 예루살렘 성벽 재건하는 자들을 기록했다. 북쪽 성벽 재건자들의 명단과 서쪽 성벽 재건자들의 명단과 남동쪽 성벽 재건하는 자들과 동쪽 성벽 건축자들의 명단을 기록했다.
예루살렘 성벽 재건 건축자들(느 3:1-32)
양문(羊門)과 그 부근 성을 건축함 (1-2)
• 3:1-2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성별하고 문짝을 달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고 2 그 다음은 여리고 사람들이 건축하였고 또 그 다음은 이므리의 아들 삭굴이 건축하였으며
느헤미야의 권면을 받고 백성들이 일어나 예루살렘 성을 건축할 때에 제일 먼저 대제사장이 건축하기 시작했다. 그다음에 각각 지역을 분담(分擔)하여 건축하였는데 모두 42 부분(部分)으로 나누어 성을 건축했다. 그들은 모두 합심하고 협력하여 각자 맡은 곳에서 충성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을 쌓기로 작정한 다음 지체하지 않고 즉시 일어나 예루살렘 성 수축(修築)을 시작했다. 하나님의 일은 즉시 일어나하는 것이 중요하고 서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태복음 21:28-29에 보면 맏아들에게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고 하니 가겠다고 하고 가지 않았다. 깨달았으면 결심하고 즉시로 순종해야 된다.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엘리아십"은 대제사장이며, 제1차 포로 귀환 시 스룹바벨과 동행한 예수아(스 2:2, 3:8)의 손자이다. "양문(羊門)"은 예루살렘 북쪽 성곽 함메아 망대 옆에 있는 문이다.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앞장서서 건축하기 시작한 것은 잘한 것이다. 대제사장은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직분을 맡은 자이므로 하나님께 제물로 드릴 양을 끌어들이는 양문(요 10:7)을 건축한 것은 마땅한 일이었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일을 교역자(敎役者)가 먼저 앞장서야 되고, 직분자들이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그 직무를 수행하며 모든 성도들도 자신이 마땅히 해야 될 일을 하여야 한다. 자기가 해야 될 일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 건설에 결함(缺陷)이 생기고 그곳으로 원수가 들어오게 된다.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여기 두 망대는 예루살렘의 북쪽 성벽 모퉁이에 있는 망대로서 양문(羊門)과 어문(魚門) 사이에 있었다(12:39). 이 망대들이 건축된 것은 예레미야를 통해 하나님께서 예언한 대로 성취된 것이다(렘 31:38).
성별 하였고 예루살렘 성은 전체가 똑같이 건축되었겠으나 특별히 양문과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聖別) 한 것은 거룩한 직분을 가진 제사장들이 건축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예루살렘 성 건축이 시작되는 첫 부분이므로 다음에 건축되는 부분 전체가 성별 된다는 의미도 있다.
어문(魚門)자 그 부근 성을 건축함 (3-5)
• 3:3 어문은 하스나아의 자손들이 건축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어문(魚門)은 예루살렘 성의 서북방에 위치하며 하나넬 망대 옆에 있는 성문이다(12:39). 이 문 옆에는 바다 생선을 파는 시장이 있었으므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진 것 같다.
• 3:4-5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므세사벨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아나의 아들 사독이 중수하였고 5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중수하였으나 그 귀족들은 그 주의 역사에 당부치 아니하였으며
어문에서 옛문 사이의 성벽은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 외에 여러 사람이 건설하였다. 중수(重修)하였다는 것은 파괴된 것을 다시 수리 보수(補修)하였다는 뜻이다.
귀족들은 그 주의 역사에 담부(擔負)치 아니하였으며 아모스 선지자의 고향인 드고아(암 1:1) 사람들도 일어나 건축에 참여하였는데, 그 지방 귀족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그들은 교만하였기 때문에 봉사하는 일에 참여하지 않은 것 같다. 낮은 일, 힘든 일이라고 자기가 해야 될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죄요 하나님께 책망받을 일이다.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일을 한 자는 하늘나라에 그 이름과 공적(功績)이 기록되어 상을 받으나 그 일들 하지 않는 자는 이 세상에서도 심판을 받게 되고(삿 5:23), 하늘나라에서도 상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는 신령한 시온성을 쌓는 일에 전적으로 참여하여 일비지력(一臂之力)을 감당해야 한다.
예루살렘 성을 건축하는 것은 원수를 막아 성전과 예루살렘 백성을 보호하고 이스라엘을 견고케 하는 것이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보이는 교회와 교단을 진리대로 견고케 하여 나가는 것을 가리키고 성전 건축은 영적 성장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오늘날 성도들이 영적 성전을 건설해 나가는 동시에 그것을 보호하고 외적(外敵)을 막기 위해 교회와 교단도 진리대로 잘 건설해 나가야 한다.
옛문과 그 부근 성을 중수함 (6-12)
• 3:6 옛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옛문은 "어문"과 "넓은 성벽" 사이에 있는 문인데, 새로 넓힌 "넓은 성벽"과 구별된 옛 성벽에 관련하여 있기 때문에 옛문이라고 한 것 같다.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문을 중수한 다음에는 빗장을 지르고 자물쇠로 잠가 놓아야 침입하는 자들을 막을 수 있다.
• 3:7-8 그 다음은 기브온 사람 물라댜와 메로놋 사람 야돈이 강 서편 총독의 관할에 속한 기브온 사람들과 미스바 사람들로 더불어 중수하였고 8 그 다음은 금장색 할해야의 아들 웃시엘 등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향품 장사 하나냐 등이 중수하되 저희가 예루살렘 넓은 성벽까지 하였고
옛문에서부터 넓은 성벽까지는 기브온 사람 물라댜 외에 여러 사람이 중수하였다. 거기에는 금장색(金匠色) 웃시엘과 향품장사 하나냐까지 참여하였다. 하나님의 성을 쌓아 나아가는 일에 여러 지방 사람들이 지위(地位)의 고하(高下)와 직업의 귀천(貴賤)을 초월하여 협력하였다.
넓은 성벽은 예루살렘 서북쪽에 있는 벽으로서 요아스가 헐어 버린 것을 히스기야왕이 건축한 것인데(대하 32:5), 주전 721년 사마리아 멸망 시에 북쪽 이스라엘 피난민들이 예루살렘으로 몰려오면서 넓힌 성벽이라고 한다.
• 3:9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후르의 아들 르바야가 중수하였고
넓은 성벽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르바야가 중수하였다. 이와 같이 고위층 관리나 권세 있는 정치인도 참여하여 중수한 것은 잘한 일이다.
• 3:10 하루맙의 아들 여다야는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하삽느야의 아들 핫두스가 중수하였고
하루맙의 아들 여다야는 자기 집과 마주 대한 성벽을 중수하였다. 우리도 자기 앞에 있는 자기 몫을 다 해 나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제 몫에 태인 십자가를 지고 제가 할 일을 감당하는 자가 하나님 나라에 필요하다. 자기 앞에 맡겨진 성벽을 잘 쌓아 대적 마귀가 쳐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 3:11 하림의 아들 말기야와 바핫모압의 아들 핫숩이 한 부분과 풀무 망대룰 중수하였고
풀무 망대(望臺)는 예루살렘 성 서쪽을 방위하기 위해 세워진 것이다(대하 26:9). 이것도 잘 중수되어야 예루살렘이 보호된다. "말기야"는 이방 여인을 취했던 자인데(스 10:31), 회개하고 예루살렘 성을 중건하는 일에 참여하였다. 과거에 죄 지은 사람이라도 회개하고 돌아와 하나님의 나라 건설에 협력하면 복을 받는다.
• 3:12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할로헤스의 아들 살룸과 그 딸들이 중수하였고
살룸의 딸들도 일어나 성을 중수하였다. 남자뿐 아니라 여자들도 하나님의 일에 동참할 수 있다(민 27:6-8).
골짜기 문자 분문(糞開)과 그 부근 성을 중수함 (13-14)
• 3:13 골짜기 문은 하눈과 사노아 거민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분문까지 성벽 일천 규빗을 중수하였고
골짜기 문은 예루살렘 성 서남쪽에 위치하였는데, 모퉁이 문이라고도 한다. 골짜기 문에서 분문(糞門)까지의 성벽은 예루살렘 남쪽 성벽인데 그 길이는 1천 규빗(약 450m)이다. 분문(糞門)은 예루살렘 동남쪽에 있는 문이다. "사노아"는 예루살렘에서 서쪽으로 약 18km 떨어진 곳에 있는 도시이다. 이렇게 먼 곳에서 와서 예루살렘 성 건축하는 일에 참여하였다.
• 3:14 분문은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레갑의 아들은 경건(敬虔)한 사람이었다. 이 사람도 일어나 성을 중수하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달았다. 분문(糞門)은 예루살렘 동남쪽에 있는 문으로 아마 인분(人糞)을 내다 버리는 문인 것 같다.
샘문과 그 부근 성을 중수함 (15-25)
• 3:15 샘문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고 덮으며 문짝을 달며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왕의 동산 근처 셀라 못가의 성벽을 중수하여 다윗 성에서 내려오는 층계까지 이르렀고
샘문과 그 부근 성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살룬이 중수했는데 이와 같이 지방의 관리들도 성 건축에 참여했다. 샘문은 예루살렘 성 동남쪽에 있는 문으로 분문과 수문 사이에 있다. 셀라 못은 실로암 못이다. 그곳의 물은 기드론 골짜기 서쪽에 있는 기혼샘에서 토관을 통하여 들어오는데, 그 근처에 왕의 동산이 있다고 한다. 살룬이 그 못가에 성벽을 쌓았다.
• 3:16-19 그 다음은 벧술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즉 아스북의 아들 느헤미야가 중수하여 다윗의 묘실과 마주 대한 곳에 이르고 또 파서 만든 못을 지나 용사의 집까지 이르렀고 17 그 다음은 레위 사람 바니의 아들 르훔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하사뱌가 그 지방을 대표하여 중수하였고 18 그 다음은 그 형제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헤나닷의 아들 바왜가 중수하였고 19 그 다음은 미스바를 다스리는 자 예수아의 아들 에셀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성 굽이에 있는 군기고 맞은편까지 이르렀고
셀라 못가에서 군기고(軍器庫) 맞은편까지의 성벽을 여러 사람들이 중수하였다. 아스북의 아들 느혜미야는 본서 저자인 느헤미야와는 다른 사람이다. 여기에서 "다스리는 자"가 거듭 나오는데, 이들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 유다 지방을 다스리는 고위층 관리자들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데 솔선하여 참여한 것이다.
• 3:20-25 그 다음은 삽배의 아들 바룩이 한 부분을 힘써 중수하여 성 굽이에서부터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집 문에 이르렀고 21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야의 아들 므레못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엘리아십의 집 문에서부터 엘리아십의 집 모퉁이에 이르렀고 22 그 다음은 평지에 사는 제사장들이 중수하였고 23 그 다음은 베냐민과 핫숩이 자기 집 맞은편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아나냐의 손자 마아세야의 아들 아사랴가 자기 집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24 그 다음은 헤나닷의 아들 빈누이가 한 부분을 중수하되 아사랴의 집에서부터 성 굽이를 지나 성 모퉁이에 이르렀고 25 우새의 아들 발랄은 성 굽이 맞은편과 왕의 윗 궁에서 내어민 망대 맞은편 곧 시위 청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중수하였고
군기고 맞은편에서 수문 맞은편까지는 여러 사람이 중수하였다. 그들은 각기 자기 맡은 부분을 중수하되, 그 비용도 자기 재산을 바쳐서 한 것 같다. 자기에게 있는 물질과 노력과 몸을 바쳐서 하나님의 성을 건축한 것이다. 하나님을 위해 사용한 물질은 하늘에 쌓아 놓은 것이요 그 노력은 하나님이 기억하셨다가 상급으로 갚아 주신다.
수문(水門)과 그 부근 성을 중수함 (26-27)
• 3:26-27 (때에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하여 동편 수문과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내어민 망대까지 미쳤느니라) 27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내어민 큰 망대와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오벨 성벽까지 이르렀느니라
수문 맞은편에서 내어민 망대까지의 성벽은 오벨에 거하는 느디님 사람이 중수하였다. 느디님 사람은 원래 성전의 일을 돕는 종들인데 그들까지 참여했다. 수문(水門)은 예루살렘 성 동쪽에 있는 문으로서, 예루살렘 성에 물을 공급해 주는 문이다. 내어민 망대는 예루살렘 성의 동쪽에 있는 망대를 가리키며, 수문보다 더 북쪽에 있다. 오벨 성벽은 오벨에 붙은 성벽을 가리킨다. "오벨"은 예루살렘 성 동남쪽 언덕의 지명인데, 그곳은 원래 다윗 도성의 일부였다고 한다(대하 27:3).
마문(馬門)과 그 부근 성을 중수함 (28-32)
• 3:28-31 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29 그 다음은 임멜의 아들 사독이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동문지기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가 중수하였고 30 그 다음은 셀레먀의 아들 하나냐와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 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자기 침방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31 다음은 금장색 말기야가 함밉갓 문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여 느디님 사람과 상고들의 집에서부터 성 모퉁이 누에 이르렀고
마문(馬門)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쟈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했다. 마문(馬門)은 예루살렘 동쪽 성에 있는 문으로서 성 안에 출입하는 말들은 다 이 문을 통과하였다.
• 3:32 성 모퉁이 누에서 양문까지는 금장색과 상고들이 중수하였느니라
모퉁이 누(樓)에서 양문까지는 금장색(金匠色)과 상고(商賈)들까지 참여하여 중수하였다. "양문(羊門)"은 대제사장 엘리아십과 그 형제 제사장들이 건축한 것이다(1절 참조). 양문에서부터 시작하여 성을 건축, 흑은 중수하여 다시 양문에 이르기까지 성 전체가 다 완성되었다. 그들은 협력하여 성을 쌓되 각자 자기 맡은 부분과 자기가 하여야 할 일을 다함으로 예루살렘 성이 견고하게 된 것이다. 우리도 이와 같이 신령한 시온 성을 건설해 나가야겠다.
[요한복음 예수님 말씀] 골고다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요 19: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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