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8장에서 여호와 하나님은 애굽 백성에게 두 번째 재앙인 개구리 재앙을 내리게 됩니다. 바로 왕이 고집을 피우고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는다고 하니 개구리 재앙으로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애굽 전역에 개구리들이 넘쳐나서 나일 강과 왕궁과 침실과 침상 위에와 모든 곳에 개구리들이 넘쳐나게 됩니다.
여호와께서 개구리 재앙을 내림(출 8:1-7)
1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모셰 보 엘 파르오 비아마리타 엘라이브 코 아마르 아도나이 샬라흐 에트 암미 비야아비디니
성 경: [출8:1]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섬길 것이니라 - '섬기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바드'는 종이 주인에게 복종하는 것과 같은 철저한 봉사 행위를 가리킨다(4:23).
2절 비임 마엔 아타 리샬레아흐 힌네 아노키 노게프 에트 콜 기불리카 바치파리디임
성 경: [출8:2]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개구리(체파르데아) - '뛰어오르다', '울다'란 뜻의 동사 '차파르'에서 온 말로 라나 모사이카(Rana Mosaica) 혹은 라나 닐로티카(Rana Nilotica)라는 학명을 가진 개구리의 특종을 가리킨다. 나일 강의 정기적인(6-10월경) 범람 후 물이 빠지는 12월 중순 경에는, 나일강변의 비옥한 토양 위로 수많은 개구리들이 기어 오른다. 한편 애굽인들은 옥토(沃土) 위로 개구리가 등장하는 것과 관련하여 개구리를 풍요와 다산의 상징으로 간주하고 '헤카'(Heka) 또는 '헤크트'(Heqt)라고 하는 개구리 모양의 머리를 가진 여신(女神)으로 형상화시켜 숭배했다. 이와 같이 애굽인들에게 신성시되던 동물을 도리어 저주와 고민거리로 바뀌게 한(8, 14절)이 두 번째 재앙은, 실로 애굽 우상 종교의 허탄함과 무력함을 여실히 입증해 보인 사건이다.
칠지라(나가프) - '치명타를 가하다'(12:13), '패배시키다'(삼상 4:17;삼하 17:9)는 뜻이다.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이 대적 세력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으로 우월함을 뜻한다(욥 37:23).
3절 비샤라츠 하이오르 치파리디임 비알루 우바우 비베테카 우바하다르 미쉬카비카 비알 미타테카 우비베이트 아바데카 우비암메카 우비타누레카 우비미쉬아로테카
성 경: [출8:3]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무수히 생기고 - 문자적 의미는 '우글거리다'(RSV, swarm)이다. 마치 더러운 벌레들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떼를 이루어 굼실대는 듯한 느낌을 준다. 특히 이처럼 더러운 개구리들이 생겨난 곳이 바로 애굽인들에게 있어 절대 우상시되던 나일 강(하수)이었다는 사실은 애굽 우상들의 허구성을 더욱 명백히 해준다<7:17>.
올라와서 - 개구리는 원래 늪지나 물가에서 서식한다. 따라서 무수한 개구리가 계속 땅 위로 기어 올라와 사람들의 거주지에까지 몰려든 것은 분명 단순한 자연현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초자연적 이적으로 간주됨이 마땅하다.
궁...침실...떡 반죽 그릇 - 이는 생활의 모든 영역을 가리킨다. 특별히 애굽인들은 여기 지적된 곳들을 매우 청결히 사용하였다(Herodotus). 그런데 바로 이곳에 그들이 우상시하던 개구리들이 떼거지로 몰려와 더럽힐 것이라는 경고가 주어졌다. 실상 개구리들은 본능적으로 사람을 피하는 것이 상례이다. 그러나 이처럼 여호와의 재앙으로 말미암아 개구리들이 애굽인들의 생활 전역에 깊숙이 침투하여 그들의 생활 질서를 파괴함으로써. 개구리 자체가 개구리 우상의 허구성을 여실히 파헤치는 동시에 이번 일의 초자연성을 뚜렷이 부각시켰다.
4절 우비카 우비암미카 우비콜 아바데카 야알루 하치파리디임
성 경: [출8:4]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하셨다 하라 - 이처럼 하나님께서 재앙을 미리 예고하신 것은, 이 재앙이 결코 우연한 변고(變故)가 아니라, 당신의 철저한 계획과 섭리로 말미암은 것임을 분명히 밝히시기 위함이었다. 또한 이 사실은 비록 심판받아 마땅한 대상일지라도 경고의 기간을 줌으로써 그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제공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긍휼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자신에게 닥치는 모든 사건들을 우발적인 일로 간주하지 말고, 그것들을 통해 하나님의 주도 면밀한 손길을 감지하면서 항상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하겠다(욥 34:21).
5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모셰 에모르 엘 아하론 니테 에트 야디카 비마테카 알 하니하로트 알 하이오림 비알 하아가밈 비하알 에트 하치파리디임 알 에레츠 미츠라임
성 경: [출8:5]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펴서 - 빠른 속도로 넓게 펼친다는 의미가 있으나 여기서는 능력 있게 혹은 권위 있게 펼친다는 뜻이다<7:5>.
땅(에레츠) - '확고하다'란 뜻의 동사에서 유래한 말로 곧 땅의 견고함을 반영하고 있는 말이다. 이는 개구리의 서식처인 습지나 수중과는 뚜렷이 대조된다. 실로 애굽인들의 생태학적인 지식과 자신들이 섬기는 우상에 대한 신뢰가 마치 땅의 견고함과 같이 확고했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 모든 것이 깨어졌다.
6절 바예트 아하론 에트 야도 알 메메 미츠라임 바타알 하치파리데아 바티카스 에트 에레츠 미츠라임
성 경: [출8:6]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덮이니 - 기본 동사 '카사'는 '꽉 채우다', '압도하다'는 뜻이다. 광대한 애굽 전역이 일시에 개구리 떼로 뒤덮힌 것은 인간의 상상 밖의 일이었다. 따라서 본문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애굽인들은 개구리 떼를 없애기 위해 갖가지 방책을 동원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바로가 모세와 아론에게 도움을 청한 점(8절)으로 미루어, 개구리 떼는 퇴치된 만큼 또 생겨났던 것 같다.
7절 바야아슈 켄 하하리티밈 빌라테헴 바야알루 에트 하치파리디임 알 에레츠 미츠라임
성 경: [출8:7]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두번째 재앙 - 개구리]
술법대로...올라오게 하였더라 - 거짓 속임수였건, 혹은 술객들이 그들의 술법 능력으로 약간의 개구리를 물에서 땅으로 올라오게 했건, 아니면 아론의 행위로 인해 생겨난 개구리를 자신들의 술법으로 말미암았다고 우겼든 간에, 실상 그것이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가뜩이나 골치거리였던 개구리의 수효를 더 늘려만 놓았을 뿐, 절실히 요청되었던 개구리 제거 작업에는 속수무책이었기 때문이다(7:11). 여기서 애굽 술객들의 한계와 무능이 여실히 드러난다.
[창세기 히브리어 성경 주석 강해]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창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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