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아가서 히브리어 원어 강해] 솔로몬 매력에 대한 술람미 신부의 고백(아 5:9-16)

르호봇 2022. 2. 8.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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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서 5장에서는 솔로몬과 술람미 신부의 결혼 최기의 시련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결혼 초기의 위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솔로몬의 매력에 대해서 술람미 신부가 고백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도 주님의 매력에 대해서 고백해야 합니다.

 

솔로몬 매력에 대한 술람미 신부의 고백(아 5:9-16)

 

9절 마 도데크 미도드 하야파 바나쉼 마 도데크 미도드 쎄카카 히쉐바에타누

성 경: [아5:9]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사랑의 갈등]

󰃨 여자 중 극히 어여쁜 자야 - 본 구절은 1:8처럼 예루살렘 딸들이 술람미 여자에 대하여 한 말이다.

󰃨 너의 사랑하는 자가...나은 것이 무엇인가 - 3:10, 11에 근거해 볼 때 예루살렘 딸들은 분명히 솔로몬 왕을 사랑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구절에서 그들이 술람미 여인에게 솔로몬 왕의 우월함, 월등함을 남과 비교하여 물어본 것은 아직도 그들이 솔로몬 왕에 대하여 깊이 알지 못했음을 암시하는 듯하다. 이것은 예표론적인 의미에서 볼 때, 같이 구원받고 주님을 사랑하는 자라 할지라도 주님을 더 깊이 알고 그만큼 영적으로 성숙한 자에 비해 영적으로 덜 알고 덜 성숙한 자는 주님의 탁월하신 사랑과 은총을 잘 알지 못하며 따라서 그것을 제대로 누리지도 못함을 암시한다.

10절 도디 차흐 베아돔 다굴 메르바바

성 경: [아5:10]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나의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만 사람에 뛰어난다 - '희고도'에 해당하는 '차흐'는 '눈부시게 희다'는 뜻으로서 솔로몬 왕의 피부가 햇볕에 그을리지 않아 귀족적인 풍모를 나타낸 것을 가리킨다(radiant, NIV). 그리고 '붉어'란 혈색이 젊은이처럼 건강하고 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윗 왕이 사무엘 선지자에게 기름부음을 받을 당시 그의 얼굴 '빛이 붉고'(삼상 16:12)란 말과 어근이 같다. 또한 '만 사람에 뛰어나다'란 솔로몬 왕이 용모나 지혜면에서 걸출(傑出)하다는 뜻이다. 예표론적인 의미에서 이는 참사람이자 또한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존귀와 권능의 탁월성을 암시한다(1-3).

11절 로쇼 케템 파즈 케우초타이브 탈탈림 쉐호로트 카오레브

성 경: [아5:11]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머리는 정금 같고 - '정금'이란 '케템 파즈'로서 '잘 정련된 금'(purest gold, NIV)을 뜻한다. 본절에서는 솔로몬 왕이 황금으로 된 면류관을 쓰고 있는 모습을 언급한 것 같다(Lange). 한편 ''은 하나님의 신성을 상징한다는 점에서(출 25:11, 17참조), 이는 솔로몬으로 예표 된 그리스도께서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는'(2:9) 분이심을 예표한다.

󰃨 까마귀같이 검구나 - 4:1'누운 무리 염소 같구나'의 의미처럼 그 머리털이 칠흑같이 검은 것을 말한다. 이것은 솔로몬 왕의 머리털이 생동감 있고 젊음이 넘침을 시사한다(7:9 참조). 그리고 예표론적인 의미에서는 솔로몬 왕으로 예표 된 그리스도께서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13:8)분으로서 활력과 생명력의 원천이 되심을 암시한다 하겠다.

12절 에나이브 케요님 알 아피케 마임 로하초트 베할라브 요쉐보트 알 밀레트

성 경: [아5:12]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눈은 시냇가의 비둘기 같은데 - 이는 솔로몬 왕이 술람미 여자의 눈의 순결함과 아름다움에 대해 언급할 때 묘사한 말과 비슷하다(1:15; 4:1). 그러나 본 구절에는 '시냇가의'라는 말이 덧붙여져 눈의 맑음과 순결함, 아름다움을 한층 더 강조해 준다.

󰃨 젖으로 씻은 듯하고 - 이는 솔로몬 왕의 눈 흰자위가 티 없이 흰 것을 말하는 듯하다. 눈의 맑고 순결함, 아름다움을 더 강조하는 표현이다.

󰃨 아름답게도 박혔구나 - 본 구절은 크게 두 가지로 해석된다. (1) '아름답게'의 히브리어 '밀레트''충만하다', '가득 차다'에서 유래된 말로 '충만'을 의미하며 특히 물로 가득 찬 것을 뜻한다(Weissbach). 이로 보면 본 구절의 의미는 본절상 반절의 반복으로 이해된다. (2) 본 구절의 '밀레트''(보석을 잘) 박은'이란 뜻이다(28:17, 20). 따라서 본 구절은 솔로몬 왕의 눈이 마치 보석을 잘 박은 것처럼 아름답다는 것이다(Delitzsch). 일반적으로 영역본 JB, NEB 등은 유대 랍비들의 해석처럼 (1)을 지지하나, NIV, RSV 등은 (2)를 지지한다.

13절 레하야브 카아루가트 하보셈 미게델로트 메르카힘 시프토타이브 쇼샤님 노테포트 모르 오베르

성 경: [아5:13]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뺨은 향기로운 꽃밭 같고 향기로운 풀 언덕과도 같고 - 4:3에서 솔로몬 왕도 술람미 여인의 뺨에 대해 노래한 바 있다. 거기서는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석류에 비교하였으나 본 구절에서는 '꽃밭'과 '풀 언덕'으로 묘사하였다. 여기서 '꽃밭'과 '풀 언덕'이란 전원적이고 목가적인 뉘앙스를 강하게 풍기는 말로 평화와 안식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특히 '언덕'에 해당하는 '미게델로트'는 '망대', ''등을 가리킨다. 따라서 '풀 언덕'이란 풀밭 가운데 세워진 망대를 의미하는 듯하다.

14절 야다이브 겔릴레 자하브 메물라임 바타르쉬쉬 메아이브 에쎄트 셴 메울레페트 사피림

성 경: [아5:14]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손은 황옥을 물린 황금 노리개 같고 - '황옥'은 화반석 또는 토패즈(topaz, NEB), 녹주석(beryl, KJV), 귀감람석(chrysolite, NIV)등 다양하게 번역되기도 한다. 또한 '황금 노리개'란 '겔릴레 자하브'로서 영역본 KJV'금가락지'(gold rings)를 뜻하는 것으로 NIVNEB는 '금 막대기'(rods of gold)를 뜻하는 것으로 보았다. 아무튼 본 구절의 의미는 솔로몬의 손에 황옥을 박은 것처럼 그 손이 아름다움을 암시한다.

󰃨 몸은 아로새긴 상아에 청옥을 입힌 듯하구나 - 여기서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메에'는 특히 '복부'(belly, KJV, NEB)를 가리킨다. '상아'란 코끼리의 앞니가 많이 발달한 것으로서 결이 잘고 무늬가 아름다우며 강도가 조각하기에 알맞기 때문에 고대에서는 조각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다. 당시 솔로몬 왕 시대에는 이 상아는 외국에서 수입하는 귀한 상품 중 하나로 여겨졌는데(왕상 10:22) 솔로몬의 왕좌는 이것으로 만들어졌다(왕상 10:18). 여기서는 솔로몬의 몸이 아름답고 고귀함을 비유한 표현이다. 특히 솔로몬의 몸이 청옥을 입힌 듯하다는 것은 그의 고귀함을 더 강조하여 나타내 준다. 예표론적인 의미에서 볼 때, 솔로몬으로 예표 된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속한 신성의 고귀함과 아름다움을 지니신 분임을 암시한다(2:10).

15절 쇼카이브 암무데 셰쉬 메유사딤 알 아드네 파즈 마르에후 칼레바논 바후르 코아라짐

성 경: [아5:15]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다리는 정금 받침에 세운 화반석 기둥같고 - '화반석'에 해당하는 '쉐쉬'는 '대리석'(marble, NIV, NEB), 또는 '설화석고' (alabaster, RSV)등으로 번역된다. 이 대리석은 그 결이 곱고 아름다워 건축 재료로 잘 쓰이는데, 바사의 궁전이나 솔로몬 성전 등에도 쓰였다(대상 29:1; 1:6). 본 구절에서는 솔로몬의 다리가 아름답고 견고함을 암시한다. 그리고 예표론적 의미에서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는'(2:9) 그리스도께서 견고하고 흔들리시지 않으시는 분임을 암시한다 하겠다.

󰃨 형상은 레바논 같고 백향목처럼 보기 좋고 - '형상'은 '마르에'로서 '외모'(appearance, NIV, RSV, AV; countenance KJV) 특히 '전체적인 모습'을 가리킨다. 술람미 여자가 솔로몬 왕의 외모를 '레바논''백향목'으로 비유한 것은 그의 특출함과 고귀함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레바논''백향목'에 대해서는 1:17; 4:8을 참조하라.

16절 히코 마므타킴 베쿨로 마하마딤 제 도디 베제 레이 베노트 예루솰람

성 경: [아5:16]

주제1: [결혼 초기에 임한 시련]

주제2: [신랑을 위한 노래]

󰃨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 이는 술람미 여자가 10절부터 언급한 찬사의 결론의 성격을 띠는 것으로 술람미 여자가 솔로몬 왕의 전체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나타낸다.

󰃨 예루살렘 여자들이...나의 친구일다 - '친구'란 말 그대로 우정으로 맺어진 친우 관계이다. 이것은 술람미 여자와 솔로몬 왕 사이의 관계가 부부 관계일 뿐 아니라 서로 오랫동안 이해관계를 떠나서 사귀어 온 것과 같은, 서로 돕고 서로 희생할 수 있는 우정의 관계이기도 함을 암시한다.

[시편 11편 히브리어 원어 강해] 악인의 심판과 의인의 구원 말씀(시 11:1-7)

 

[시편 11편 히브리어 원어 강해] 악인의 심판과 의인의 구원 말씀(시 11:1-7)

시편 11편에서는 다윗이 노래하기를 여호와 하나님께서 악인은 반드시 심판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악인과 의인을 감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의인을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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