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히브리어강해 설교

[창세기 히브리어 설교말씀] 가인의 족보와 아담의 족보(창 4:16-24, 5:1-32)

르호봇 2021. 3. 5.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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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가인의 족보와 아담의 족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인의 족보는 구원받지 못한 자의 족보이고 아담의 족보는 구속사적으로 구원받은 자의 족보를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아담의 족보에 올라간 사람들은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된 것을 말합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된 사람입니다. 구원받았기 때문에 생명 책에서 이름이 지워질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족보의 이름을 통해서 나의 구원을 생각하게 됩니다. 족보에 이름이 올라갔다는 것은 내가 하나님 안에서 생명 책에 이름이 올라갔다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가인의 족보와 아담의 족보(창 4:16-24, 5:1-32)

 

가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제사를 받아 주지 않아서 질투심에 아벨을 쳐 죽인다. 그리고 떠난 곳이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게 된다. 가인은 동쪽으로 갔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하나님을 대적하기 위해서 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6절은 바예체 카인 밀리페네 아도나이 바예쎄브 베에레츠 노드 키드마트 에덴입니다.

창 4:16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동쪽이라는 단어는 키드마 6926이다. 대항하다, 도망하다, 라는 뜻이다. 가인은 하나님께 대항하기 위해서 동쪽으로 갔다는 의미이다. 마음에 반발심이 가인에게 가득하였다. 놋 땅은 무엇인가? 놋이라는 단어는 노드 5113이다. 방랑이라는 뜻이다. 가인은 놋 땅에서 정착하면서 살았지만 방랑자 같은 쉼 없는 인생을 살았다. 그 이유가 하나님께서 벌로 방랑하는 인생을 살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대적하는 인생은 방랑의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안식의 삶이 없기 때문에 마음이 괴롭다.

바예다 카인 에트 이쉐토 바타하르 바텔레드 에트 하노크 바예히 보네 이르 바이크라 솀 하이르 케솀 베노 하노크입니다.

창 4:17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가인이 아내와 동침하여 낳은 자녀가 에녹이다. 가인은 하나님께서 주셔서 낳은 자녀가 아니다. 육신의 힘으로 자녀를 낳았다. 처음 낳은 자녀가 바로 에녹이다. 에녹이라는 단어는 하노크 2585 전수자, 봉헌하다, 가르치다, 라는 뜻이다. 에녹은 자신의 이름으로 성을 쌓게 되는 최초의 사람이다. 세상의 것을 가르치고 전수자가 된다. 하나님과는 멀어진 삶을 산다. 아담의 족보에 들어간 에녹과는 정 반대의 삶을 살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문화를 전수하고 이 땅에서의 것을 가르치는 자의 표상이다.

18절은 바이바레드 하하노크 에트 이라드 베이라드 얄라드 에트 메후야엘 우메히야엘 얄라드 에트 메투솨엘 우메투솨엘 얄라드 에트 라메크입니다.

창 4:18 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그다음에 이랏을 낳는다. 이랏이라는 단어는 이라드 5897 도망자, 도피자, 라는 뜻이다. 단순 수동태로 낳음을 받는다. 이것은 이 세상에 나오기 싫은 것을 억지로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도망자의 신세를 당하는 삶을 살게 된다. 그 이유가 가인의 후손들은 하나님께 저주를 받고 삶에 안식이 없는 인생이기 때문이다. 닢알(수동태)의 문법을 사용했다는 것은 이랏과 같은 인생은 구원받지 못하고 고통의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을 말한다. 우리가 구원받은 것도 수동태이다. 나의 힘으로 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셨기 때문에 구원을 얻을 수 있다.

 

가인의 후손들은 모두가 자신의 힘으로 자녀를 낳기 때문에 자녀들도 복을 받지 못한다. 고대 근동지역에서는 이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이름 자체가 그 지역의 이름이 되고 민족의 이름이 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므후야엘을 낳는다. 므후야엘이라는 단어는 메후야엘 4232 쓸어버리다, 지워버리다, 끊어지게 하다, 라는 뜻이다. 결국 하나님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세상에 살면서 남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고 명성이 지워져 버리고, 하나님의 은혜가 끊어져 버린다는 의미이다. ‘은 하나님을 의미하는데 결국 하나님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우리는 구원받지 못하고 무늬만 크리스천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교회는 나오지만 신앙이 좋은 척하지만 결국 구원의 은혜는 없다. 그러면 마지막 날에 결국 지옥의 불 못에 들어가게 된다.

 

므드사엘이라는 단어는 메투샤엘4967 한계, 연장, 확대, 라는 뜻이다. 가인의 후손들은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하나님 앞에서는 결국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고, 세상적으로 자신들의 삶을 연장하고, 확대해도 결국 하나님 앞에서는 망하게 된다. 하나님이 없는 삶은 결국 죽은 삶이 될 수 있다. 하나님과 함께하지 않으니 마지막은 공허하다. 세상에서 많은 것을 이룬 것처럼 보여도 인생을 다할 때는 연기와 같고 부질없는 것이 된다. 우리는 헛된 것에 힘을 쏟으면서 인생을 허비하면 안 된다. 이 세상의 것은 잠시 잠깐이다. 영원한 것에 투자해야 한다.

 

라멕이라는 단어는 레메크 3929 강한 자, 라는 뜻이다. 라멕은 성경 역사 최초로 두 아내를 거느린 사람이다. 일부다처제를 취했다는 것은 성적인 타락이 있다는 것이고, 교만한 자였다.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무서운 것도 없는 자였다. 그 이유가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 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라고 자랑스럽게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건드리는 자는 칠십칠 배의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있다. 얼마나 교만한 자인가? 세상의 사람들은 결국 자신의 힘을 믿다가 멸망당하게 된다. 가인의 후손들은 이렇게 세상에 빠져 세상에서 승승장구하는 것처럼, 살았지만 마지막은 결국 지옥의 불 구덩이에 던져지는 삶을 살았다. 그렇다면 영적인 계보에 들어간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는가?

 

아담은 가인이 아벨을 죽인 후에 하나님께서 자녀를 주셨는데 셋이라는 아들을 주셨다. 하나님은 구속의 대를 끊지 않는다. 사탄은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지 못하도록 방해를 하지만 하나님은 복음을 지켜 나가신다.

3절은 바예히 아담 쉘로쉼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비데무토 케찰모 바이크라 에트 쉐모 셰트입니다.

창 5:3 아담은 백삼십 세에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셋이라는 단어는 셰트 8352 관심을 가지다, 정리하다, 정돈하다, 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구속사의 길을 열기 위해서 셋을 주셨다. 아벨이 죽음으로 구속의 역사가 끊어진 줄 알았지만 셋을 통해서 다시 구속사를 정리하시고, 정돈하셔서, 하나님은 셋에게 관심을 가지고 후손들을 통해 그리스도를 약속하고 있다. 셋 이후에 구속의 대가 끊어지지 않는다. 하나님은 고엘의 제도를 주셔서 대를 이어가게 하셨다.

6절은 바예히 셰트 하메쉬 솨님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에트 에노쉬입니다.

창 5:6 셋은 백오 세에 에노스를 낳았고

에노스라는 단어는 에노쉬 583 상처를 입다, 낫지 아니하다, 고칠 수 없다, 라는 뜻이다. 푸알(강조수동)으로 에노스가 태어난다. 에노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이다. 많은 상처를 입고 태어나서 힘들게 인생을 살아간다. 몸에는 고칠 수 없는 많은 병들을 가지고 약하게 살아간다. 이것은 앞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이며 죄를 짊어지고 갈 운명을 예표하고 있다. 푸알 문법을 사용했다는 것은 에노스가 이 세상에 나올 때 엄청난 고통을 받고 나왔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사야 53장에 예수님이 고통받을 것을 예언했는데 그가 찔림도 푸알 동사를 사용하고 있다. 

9절은 바예히 에노쉬 티쉐임 솨나 바욜레드 에트 케난입니다.

창 5:9 에노스는 구십 세에 게난을 낳았고

게난이라는 단어는 케난 7018 둥지를 짓다, 보금자리를 만들다, 세우다, 라는 뜻이다. 에노스는 게난을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낳는다. 게난도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이다. 에노스는 고난당하시는 주님의 그림자라면 게난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죄인들을 위해 천국에 처소를 준비하시는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다. 둥지를 짓고, 보금자리를 만든다는 것은 바로 천국 백성들을 위해서 처소를 준비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이다. 주님이 모든 처소를 마련하면 이 땅에 주님의 신부를 데리러 재림하신다.

12절은 바예히 케난 쉬브임 솨나 바욜레드 에트 마할랄렐입니다.

창 5:12 게난은 칠십 세에 마할랄렐을 낳았고

마할랄렐의 단어는 마할랄렐 4111 찬양하다, 감사하다, 송축하다, 빛나다, 라는 뜻이다. 예수님께서는 오직 하나님께 찬양하였다. 십자가에 달려서도 하나님 아버지를 원망하지 않고 감사하였다.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이 부활하신 모습은 영원히 썩지 않을 영화로운 몸으로 영원히 빛이 나는 분으로 부활하셨다. 마할랄렐도 주님의 모습을 닮고 있는 삶을 살았다. 우리도 늘 주님께 감사하며, 찬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15절은 바예히 마할랄렐 하메쉬 솨님 베쉬쉼 솨나 바욜레드 에트 야라드입니다.

창 5:15 마할랄렐은 육십오 세에 야렛을 낳았고

야렛이라는 단어는 예레드 3382 내려오다, 강림하다, 낮아지다, 복종하게 하다, 라는 뜻이다. 야렛의 삶은 바로 심판하러 오실 예수님의 예표이다. 구름 타고 오셔서 영광과 능력으로 이 세상을 심판하러 강림하실 것이다. 교만한 자를 꺾으시고, 높은 자를 낮아지게 하시고, 겸손한 자를 높여 주실 것이다. 야렛은 삶은 이와 같이 강림하실 주님을 예표하고 있다. 우리는 재림하시는 주님을 기다려야 한다. 영적으로 깨어있지 않으면 심판받게 된다.

18절은 바예히 예레드 쉐타임 베쉬쉼 솨나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에트 하노크입니다.

창 5:18 야렛은 백육십이 세에 에녹을 낳았고

에녹이라는 단어는 하노크 2585 전수자, 봉헌하다, 가르치다, 라는 뜻이다. 가인의 후손의 에녹은 세상의 봉헌자가 되었지만 영적인 계보의 에녹은 하나님께 드려진 삶을 살았다. 므두셀라를 낳고 300년을 주님과 동행하면서 살아간 인물이며, 죽음을 맛보지 않고 들림 받아 간 사람이다. 후손들에게 신앙을 가르쳤으며, 직접 몸으로 본을 보여준 인물이다. 바로 예수님께서 인간으로 오셔서 몸소 본을 보여주시고 부활하신 것처럼, 에녹도 예수님을 예표하고 있다.

21절은 바예히 하노크 하메쉬 베쉬쉼 솨나 바욜레드 에트 메투솰라흐입니다.

창 5:21 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두셀라는 메투셸라흐 4968 투창의 사람, 평안하다, 형통하다, 라는 뜻이다. 성경에서 제일 오래 산 사람이다. 969세로 죽었다. 므두셀라는 하나님께서 심판을 보낸다는 뜻이다. 노아 600세 되던 해 므두셀라가 죽는 해에 홍수 심판이 일어났다. 노아 600+ 라멕을 낳고 187 + 라멕이 노아를 낳은 나이 182 = 969 가 된다. 이때 홍수 심판이 일어나 세상이 멸망당했다.

25절은 바예히 메투쎌라흐 쎄바 우쉐모님 솨나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에트 라메크입니다.

창 5:25 므두셀라는 백팔십칠 세에 라멕을 낳았고

라멕이라는 단어는 레메크 3929 강한 자, 라는 뜻이다. 가인의 후손 라멕은 교만하고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죄를 저질렀으며, 두 아내를 취하는 자가 되었지만, 영적인 후손 라멕은 하나님 안에서 능력을 받아 강해졌다. 자신을 낮추며 하나님을 경외할 때에 영적으로 강해진 것이다. 우리도 하나님이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강해진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강함을 얻는다.

28절은 바예히 레메크 쉐타임 우쉐모님 솨나 우메아트 솨나 바욜레드 벤입니다.

창 5:28 라멕은 백팔십이 세에 아들을 낳고

노아라는 단어는 노아흐 5146 평안함을 얻다, 안식하다, 라는 뜻이다. 노아는 셈의 8대 손이다. 노아 때에 홍수가 나서 온 인류가 다 죽고 노아부터 하나님은 인류를 다시 시작하신다. 노아의 이름처럼 평안함을 누리고, 안식하여 영원히 사는 것을 의미한다. 방주 안에 들어간 노아의 가족만 구원을 받은 것처럼, 마지막 날에 주님의 믿는 자만 살아날 것을 예표하고 있다. 예수님의 보혈이 없이는 절대 살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한다.

32절은 바예히 노아흐 벤 하메쉬 메오트 솨나 바욜레드 노아흐 에트 솀 에트 함 베에트 야페트입니다.

창 5:32 노아는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

셈이라는 단어는 솀 8035 이름, 명성, 지명하다, 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세 아들이 있었지만 셈을 지명하여 불렀다. 구속사의 연결점을 사용한 사람은 바로 셈의 후손들이다. 이름과 명성이 높아졌는데 최고점에 오르신 분은 바로 예수님이다. 이름이 세계만방에 드높여지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함이라는 단어는 함 2526 뜨거워지다, 마음으로부터 생기는 분노에 사용된다. 함은 항상 분노가 마음에 가득하였다. 그래서 자신의 아버지가 술에 취해 있는 모습을 보고 악의 적인 생각으로 폭로하였다. 결국 함의 아들 가나안이 저주를 받게 된다. 우리는 함처럼 분노를 표출해서는 안 된다.

 

야벳이라는 단어는 예페트 3315 열려 있는, 넓은, 이라는 뜻이다. 야벳은 세상에서 물질의 복을 받았다. 유럽 쪽으로 후손들이 퍼지면서 세상으로 나라가 넓혀졌고, 물질의 복을 받는 기회를 잡았다. 대신에 셈은 종교적인 복을 받았다. 셈 족에서 3개의 종교가 나왔다.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나왔다. 셈은 하나님으로부터 영적인 복을 받았다. 함은 저주를 받아 결국 후손들이 괴로워하며, 고통스럽게 인생을 살아가게 되고, 다른 민족들을 섬기는 삶이 되었다. 우리가 가인의 족보와 아담의 족보를 비교하면서 영적인 축복을 받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가인의 후손처럼 세상적인 복이 크다 하더라도 일장춘몽과 같은 것이다. 우리는 영적인 축복을 받아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주님과 영원히 살아야 한다.

 

 

[마태복음 16장 헬라어 강해] 베드로의 신앙 고백(마 16: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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