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히브리어강해 설교

[창세기 히브리어 설교말씀] 노아의 방주가 멈췄던 아라랏 산(창 8:4)

르호봇 2021. 2. 9. 10:0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노아의 방주가 멈췄던 아라랏 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아의 방주는 스스로 갈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하나의 상자이기 때문입니다. 방주는 스스로 갈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 산에 멈추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도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곳에 멈추게 했기 때문입니다. 아라랏 산은 구속사 관점으로 보면 신약의 골고다를 상징합니다. 방주는 교회도 상징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도 상징합니다. 방주 안에 있었던 노아의 8 가족이 생명을 얻었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생명을 얻게 됩니다. 아라랏 산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노아의 방주가 멈췄던 아라랏 산”(창 8:4)

 

우리가 창세기 8장 4절을 원문으로 보면 바타나흐 하테바 바호데쉬 하쉐비이 베쉬브아 아사르 욤 라호데쉬 알 하레 아라라트입니다. 위에 있는 부분은 원문을 문법을 분해해 놓은 것입니다. 히브리어는 단어마다 문법이 있습니다. 

 

노아 시대의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악했기 때문에 이 땅을 물을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인 노아에게는 방주를 고페르나무로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마지막 홍수 심판에서 노아를 구원하기 위해 만들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왜 고페르나무로 만들라고 하셨을까요? 다른 나무도 많이 있는데

גפר고페르의 뜻은 속죄하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방주는 정확하게 치수를 정해 주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방법대로 지을 때에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방법대로 방주를 만들지 않으면 홍수로 인해 방주가 침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홍수 심판이 일어날 때에 방주 안에 들어가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려고 고페르나무로 만들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지정해 주신 나무로 방주를 짓지 않으면 침몰하게 됩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방주를 만들어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고페르 나무로 방주를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다른 나무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로 교회를 지어야 합니다. 강단에서 다른 복음이 선포되면 안 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만 선포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방주가 물 위를 떠돌아다니다가 멈추게 된 곳이 있는데 이 곳이 바로 아라랏 산입니다. 중요한 것은 방주는 인간의 힘으로 갈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돛도 달지 않았고, 사람이 방주를 저을 수 있는 노도 없습니다. 방주는 상자에 불과한 배입니다. 이 배가 자신의 힘으로 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아라랏 산에 방주가 멈추었다고 기록하고 있다면 이곳에 하나님의 영적인 의도가 있는 것입니다. 이 방주는 우연하게 이곳에 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의해 멈추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아라랏 산은 높이가 5,137m의 산입니다. 많은 산 중에 하나님은 이 산에 방주를 갖다 놓으신 것입니다. 성경은 이유 없이 기록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모두가 하나님의 의도가 있습니다. 성경은 일점일획도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무오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라랏 산을 기록한 것도 하나님의 의도가 있는 것입니다.

 

아라랏 산은 원어로 אררט아라라트입니다. 이 산의 어원을 보면 ארר아라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뜻은 저주받다’, ‘저주하다’, 라는 뜻입니다. 아라랏 산은 이미 저주받은 산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는 배입니다. 이 배가 많은 산 중에 아라랏 산에 멈추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저주받고 방주 안에 있는 노아의 여덟 가족이 구원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홍수로 심판받을 때에 노아는 방주 안에 있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배가 아라랏 산에 멈추었다는 것은 골고다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구원을 얻었다는 것을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아라랏 산은 신약에서는 골고다에서 못 박혀 죽으신 장소를 의미합니다. 주님은 선택받은 백성을 위해서 십자가에서 못 박혀 죽었습니다. 바로 나를 위해서 죽었습니다. 노아의 8 가족이 방주 안에서 홍수 심판에 구원받은 것처럼 우리도 마지막 날에 주님이 재림하셔서 심판하실 때 예수 그리스도의 방주 안에서 구원을 받게 됩니다.

 

이것을 보면서 방주가 아라랏 산에 멈춘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정확한 의도에 의해서 멈추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도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죽으신 사건은 우연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뜻이 있는 것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이제 아라랏 산을 외형적인 모습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그 속에 감추어진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는 신앙인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구약의 아라랏 산을 읽으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 마태-큰 잔치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마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태는 세리였습니다. 다른 사람이 부정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부정한 자에게 찾아가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