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원문 설교강해 자료

[아가서 2장 히브리어 주석강해]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에게 감탄(아 2:8-12)

르호봇 2021. 3. 18. 18: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가서 2장 히브리어 주석 강해 중에서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에게 감탄하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술람미 여인은 주님의 신부인 성도를 상징합니다. 솔로몬 왕은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의 소리를 듣고 감탄하면서 기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음성을 듣고 기뻐해야 합니다. 주님을 만난다는 설렘과 함께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는 주님의 신부로서 재림하실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님은 반드시 성도인 나를 데리러 오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에서 혼인을 맺고 영원한 천국에서 주님과 살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소망이 없다 하더라도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서는 소망이 있습니다. 이 땅에서는 부귀영화를 누리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하나님 나라에서는 큰 상급을 받고 살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땅에서 열심히 주님을 섬기면서 살아야 합니다. 이제부터 하나님 나라에 소망을 품고 살아가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에게 감탄(아 2:8-12)

 

8절은 콜 도디 힌네 제 바 메달레그 알 헤하림 메카페츠 알 하게바오트입니다.

아 2:8 내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구나 

=====2:8

나의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 술람미 여인이 사랑하는 연인 솔로몬의 소리를 듣고 탄성하여 말하는 감탄사의 성격을 띠는 구절이다. 술람미 여인은 한때 사랑하는 연인을 너무 뜨겁게 사랑하여 상사병에 걸린 것 같은 상태에 처하기도 했으나(5), 이제 그 사랑하는 연인 솔로몬 왕의 소리를 다시 듣게 되었다.

이것은 예표론적인 의미에서 볼 때 성도의 영적 성장과 풍요로움을 위해서 성도가 연약함과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은혜 가운데 임하시는 그리스도를 암시한다.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구나 - 본 구절의 '''은 산'은 자주 연관되어 사용되는 시적 표현이다(40:4; 6:3). 여기서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의 사랑을 확신하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가로막는 어떤 장애라 하더라도 그가 능히 극복하리라 믿는다. 예표론적인 의미에서 이는 모든 고난과 역경을 뚫고 성도에게 임하시는 능력과 승리의 그리스도를 암시한다.

빨리 넘어온다고 했는데 카파츠 동사를 사용하고 있다. 카파츠(동사)는 기본 어근이며, '모여들다 draw together, 닫다 shut'를 의미한다. 이 어근은 입이나 손을 함께 모으는 것이라는 개념을 지닌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7회 나온다. 문법은 피엘(강조능동)을 사용했다. 솔로몬 왕이 술람미 여인을 보기 위해서 재빠르게 쉬지 않고 달려오는 것을 말한다. 우리 주님께서도 성도인 나를 만나기 위해서 기쁨으로 달려오게 된다. 피엘 동사를 통해서 솔로몬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주님의 마음도 이와 같다.

9절은 도메 도디 리체비 오 레오페르 하아얄림 힌네 제 오메드 아하르 코틀레누 마세기아흐 민 하할로노트 메치츠 민 하하라킴입니다.

아 2:9 내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다보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 

=====2:9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 노루와 어린 사슴은 (1) 빨리 달리는 준족(駿足)을 가졌고(삼하 2:18; 35:6) (2) 암컷에게 다가서는 모습이 매우 다정스러우며 또한 (3) 그 모습 자체가 사랑스럽다(5:19)는 등의 특성으로 인해 여기서 언급되고 있다.

우리 벽 뒤에 서서 - ''(코)이란 집 주위를 둘러싼 벽이 아니라 집 자체의 벽을 말하나 본 구절에서는 집 내부의 왕의 교제를 막는 일종의 장애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다. 본 구절은 솔로몬이 때로는 술람미 여인을 떠나 있기도 했지만, 영영 멀리 가버린 것이 아니라 마치 벽 뒤에 서서 사랑하는 이의 사정을 살피며 돌보는 것처럼 마음으로는 늘 함께하고 있다는 의미로 이해해 볼 수도 있겠다. 예표론적 의미에서는 때때로 죄의 장벽이 성도와 그리스도 사이를 가로막지만 그리스도께서는 크신 사랑과 인내로써 성도를 돌보시며 또 회개로 인도하심을 암시한다(J. Durham).

10절은 아나 도디 베아마르 리 쿠미 라크 라에야티 야파티 우레키 라크입니다.

아 2:10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내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2:10

14절까지는 왕의 아름다운 초대의 노래를 회상하는 내용으로서 시각, 후각, 청각에 호소하는 이 봄의 노래는 사랑에 빠진 동서고금의 모든 사람들에게 친근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일어나서 함께 가자 - 술람미 여자를 찾아와 창으로 엿보던 솔로몬이(9) 드디어 입을 열어, 봄의 기운을 맞아 약동하는 자연 속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 일어나자는 단어는 쿰 6965 동사이다. 쿰(동사)은 기본 어근이며, '일어서다, 일어나다, 일으키다, 세우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630회 나온다. 문법은 칼(능동태) 명령법 여성 2인칭 단수이다. 칼 명령법은 솔로몬 왕이 술람미 여인에게 일어나자고 강권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 2인칭 단수는 술람미 여인이다. 구속사 관점에서 여성 2인칭 단수는 성도인 나를 상징한다. 우리 주님도 나에게 일어나서 함께 가지고 권면하신다.

특히 히브리어 원문상 본절은 대명사를 동반한 두 개의 명령문을 통해 초청의 강도를 높이고 있. 그리고 '일어나서'는 술람미 여인이 사모의 정으로 인해 지쳐 있었던 점을 염두에 둔 표현이다(G. L. Carr).

11절은 키 힌네 하세토 아바르 하게셈 할라프 할라크 로입니다.

아 2:11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 

=====2:11

겨울도 지나고 - 일반적으로 겨울은 음울하고 추우므로 식물의 성장이 멈추고 모든 활동이 제한받는 계절이다. 여기서는 '시련' 또는 '시험'의 때를 암시한다.

비도 그쳤고 - 일반적으로 팔레스틴의 겨울은 기압이 불규칙하게 형성돼 특히 비가 자주 내린다. 이 비는 9, 10월의 이른 비나 3, 4월의 늦은 비처럼 곡식의 씨앗을 뿌리는 파종기나 곡식을 거두는 추수기 때 내리는 유익한 비라기보다는 겨울의 추위와 한기를 더욱 강화시켜 주는 을씨년스러운 비다.

성경에서 비는 일반적으로 곡식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하나(6:3; 2:23; 7:37-39), 본 구절의 비는 사람들에게 추위를 더욱 가중시키고 활동을 제한케 하는 비로서 '시련', '고난' 등을 암시한다 할 수 있다(7:25, 27). 솔로몬 왕이 이 말은 한 것은 이제 어려움과 시련의 때가 지나갔으니 더욱더 친밀한 관계, 성숙된 관계를 맺기 위해 함께 나가자는 의미이다.

12절은 하니차님 니르우 바아레츠 에트 하자미르 히기아 베콜 하토르 니쉐마 베아르체누입니다.

아 2:12 지면에는 꽃이 피고 새가 노래 할 때가 이르렀는데 비둘기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구나 

=====2:12

지면에는 꽃이 피고 - 겨울의 춥고 암울했던 시기, 시련과 고통의 시기가 지나고 꽃들이 피는 화사하고 신선한, 새로운 시절이 왔음을 뜻한다. 이것은 예표론적으로 성도들이 시련의 시기를 뚫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으로 거듭나게 됨을 암시한다 하겠(6:4, 5, 8). 꽃이 피었다고 했는데 라아 7200 동사를 사용하여 보이게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문법은 니팔 완료 공성 3인칭 복수이다. 니팔(수동태)를 사용한 것은 겨울이 오지만 반드시 봄이 되어 꽃이 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한다. 성도의 고난이 반드시 시간이 지나면 좋은 시절이 온다는 것을 암시한다.

새의 노래할 때가 이르렀는데 - 전문(前文)이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낸 것이라면 본 구절은 청각으로 들리는 노래의 즐거움을 나타낸다.

반구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구나 - 반구란 팔레스틴의 철새로서 일반적으로 '산비둘기'로 알려졌다(1:15; 8:7). 이 새는 팔레스틴 지역에 옴으로써 그곳에 봄이 도래했음을 알려준다. 따라서 본 구절 역시 겨울의 춥고 음울한 시기가 지나고 만물의 소생하는 생명의 시기가 도래했음을 강조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하겠다.

 

 

[에스겔 1장 히브리어 강해] 에스겔이 본 네 바퀴 환상(겔 1:15-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1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에스겔이 본 네 바퀴 환상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스겔이 본 네 바퀴 환상(겔 1:15-21) 15절은 바에레 하하요트

rhb-bible.tistory.com

 

 

[창세기 3장 히브리어 설교] “아담이 입었던 무화과 옷과 가죽옷”(창3:7; 창3: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3장 히브리어 설교 중에서 아담이 입었던 무화과 옷과 가죽옷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담은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먹고 눈이 밝아졌습니다.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