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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원어성경 성경공부] Χρονος(5550, 크로노스) 인간이 사는 시간

르호봇 2022. 7. 1.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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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라어 단어 중에 크로노스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가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때인 카이로스와는 다릅니다. 지금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시간인 크로노스의 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창세기 1장에서 베레쉬트와 같은 개념입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만드실 때 영원한 시간 속에서 크로노스의 시간도 창조하셨습니다. 이 시간을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크로노스의 시간 속에서 살다가 세상 정욕에 빠져 결국 구원받지 못한 상태로 끝이 납니다. 그러나 선택받은 백성은 다릅니다. 크로노스의 시간 속에서 살다가 하나님이 정한 때에 예수님을 믿음으로 카이로스의 시간을 살게 됩니다. 이 때는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개인에게 정한 때는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카이로스의 때에 예수님을 영접하여 구원받고 구원의 확신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처럼 크로노스의 시간으로 끝나면 안 됩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때는 크로노스의 시간을 살 수 있지만 구원받은 이후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가는 카이로스의 시간을 살아야 합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카이로스의 시간을 살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Χρονος(5550, 크로노스) 시간, 때 time, 기간 period of time.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명사 크로노스는 호머(Homer) 이래로 나타나며, 다음의 의미를 지닌다.

(a)  크로노스는 철학적 논의 이외에서 일반적인 '시간', 그리고 '경과하는 시간'을 의미하며, 그리고 '시간의 경과,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흘러가는 시간, 지나가는 시간, 세월'을 의미한다.

(b)  크로노스는
① '시간의 단위', '년의 일부분'을 나타내며, '수명, 시간의 길이'에 대하여 사용되었다. 크로노스는 부사적으로도 자주 쓰인다.
속격으로 '꽤 오랫동안'을,
여격으로 '조만간', '불원간에', '점차', '늦게'를,
대격으로, '어떤 일정한 시간동안'(예: 어구 톤 아에이 크로논: 영원히)을 의미한다.
② '시간의 측정'을 나타내며, '기간' , '제한된 시간'에 대하여 사용되었다.
③ '지연, 더딤'을 나타낸다.

2. 70인역본의 용법

명사 크로노스는 70인 역본에서 약 13회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욤과 에트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크로노스는 70인 역본에서 기간(수 24:31), 왕의 연한(사 23:15), 수한(사 38:5), 생명의 연수(사 65:20), 나이(욥 32:6), 지연(단 2:16) 등을 나타낸다.

3. 신약성경의 용법

명사 크로노스는 신약성경에서 54회 나오며, 다음의 의미를 지닌다.

(a)  사전적인 자료. 크로노스는 대부분 '기간, 시간의 길이'나 '시점'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어떤 상태나 행위의 길고 짧은 지속 기간이 자주 크로노스로 표현된다(요 5:6; 눅 8:27, 눅 8:29에서 오랜 병, 마 25:19; 눅 20:9에서 오랜 부재, 눅 23:8에서 오랫동안 품은 소원, 히 11:32에서 상당히 긴 설명 시간을 나타낸다). 종종 사도행전에서 크로노스는 어떤 장소에서의 실제적 혹은 계획된 체재 기간을 나타낸다(행 19:22; 행 14:3; 행 15:33; 행 18:20, 행 18:23; 행 20:18; 행 27:9; 고전 16:7). 행 1:21; 고전 7:39에서 크로노스는 인간의 생애를 의미하며, 또는 갈 4:1; 행 7:23에서  생애의 일부를 의미한다.
크로노스는 짧은 시간을 서술할 수도 있으며(요 7:33; 요 12:35) 카이로스나 뉜의 뜻('순식간에')으로 나타난다(눅 4:5). 그리고 크로노스는 마 2:7; 마 2:16에서 '때'를 나타내고, 행 1:7에서 '정해진 시간', 눅 1:57에서 '기한', 행 1:6에서 '시점', 계 2:21에서 '기회'를 나타낸다.

(b)  특별한 또는 신학적으로 중요한 구절들. 계 10:6은 시간에는 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심판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을 것이다는 것이다. 계 6:11의 표현(아직 잠시 동안) 이면에는 심판과 구원의 종말론적 사건들이 선포된 대로 성취될 것이라는 기독교인의 기대가 있다. 신자들은 종말이 지연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기다려야 된다(마 25:5; 마 24:48). 하나님께서 종말 이전의 사건들의 시간을 정해 놓으셨기 때문에(행 1:7), 여기에 대해 자세한 정보는 얻을 수 없다(살전 5:1). 다만 예수님은 시간이 끝날 때에 나타나실 것이다(벧전 1:20; 갈 4:4; 시간은 아들이 오시면 완성에 이른다). 유 1:18절의 마지막 시간은 종말 직전의 시간이다. 신자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육체의 남은 때"이며 "지나간 때"와는 다르게 삶을 살아야만 하는 기간이다(벧전 4:2-3). 이 때는 나그네로 있는 때다(벧전 1:17).

딤후 1:9-10의 그리스도 안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는 이미 "영원의 때 전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다. 사도들의 선포는 "영원한 때 전부터"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영생의 소망을 확증한다(딛 1:2-3).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영원한 시간 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신비에 대해 계시를 받는다. 여기에 함축된 의미는 그 계시가 하나님에 의해 영원 전부터 계획되었으나 이제야 알려졌다는 것이다(롬 16:25). 히 4:7은 구약이 계시할 때에도 시간의 간격을 두고 있는 것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다윗의 기사는 민 14:22-23이 있고서도 오랜 뒤에 나온 것이다.
(참조: Walter Bauer; J.H.Thayer; G.Delling; H.C.H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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