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구약성경 말씀

[사무엘상 1장 강해 설교말씀] 한나 서원으로 사무엘 출생(삼상 1:1-28)

르호봇 2021. 7. 21. 17: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무엘상 1장 강해 설교말씀 중에서 한나 서원으로 사무엘 출생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나는 아이를 낳지 못해서 마음이 괴로웠습니다. 엘가나는 한나를 위로했지만 위로가 되지 않았습니다. 브닌나는 자녀를 낳았다고 한나를 괴롭혔습니다. 한나를 마음이 괴로워 하나님께 서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아이를 주시면 하나님께 쓰임 받는 자로 드리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한나의 기도를 받으시고 응답하셔서 아들을 주셨습니다. 한나는 사무엘을 하나님께 바치고 엘리 제사장 밑에서 훈련받게 했습니다. 사무엘은 하나님께 쓰임 받는 사사가 됩니다.

한나 서원으로 사무엘 출생(삼상 1:1-28)

 

[1-2]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그에게 두 아내가 있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한나요 한 사람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있고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더라 

사무엘상 1장은 선지자 사무엘의 출생에 대해 증거한다. 사무엘은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살았던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의 아들이었다. 엘가나는, 역대상 6장이 증거하는 대로, 레위 지파 사람이었다(6:28; 34-38). 그러면 에브라임 사람이라는 말은 에브라임 지파의 사람이라는 뜻이 아니고, ‘에브라임 지역의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에게는 두 아내가 있었는데, 하나의 이름은 한나요 다른 하나의 이름은 브닌나였다. 브닌나는 자녀들이 있었고 한나는 자녀가 없었다. 레위 사람 엘가나가 두 아내를 취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어긴 일이었다. 그들의 갈등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하나님의 뜻은 일부일처(一夫一妻). 인간의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데서 생긴다.

[3-5] 이 사람이 매년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예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에 있었더라 엘가나가 제사를 드리는 날에는 제물의 분깃을 그의 아내 브닌나와 그의 모든 자녀에게 주고 한나에게는 갑절을 주니 이는 그를 사랑함이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니

엘가나에게는 이런 약점이 있었으나 하나님을 섬기는 경건함도 있었다. 그는 매년 자기 성읍에서 나와 실로에 올라가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제사를 드렸다. 당시에 성막은 실로에 있었으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 있었다. 엘가나는 제사를 드리는 날에 제물의 분깃을 그 아내 브닌나와 그 모든 아들들과 딸들에게 주었고 한나에게는 갑절을 주었다. 그것은 그를 사랑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그로 아이를 가지지 못하게 하셨다. 자녀의 잉태와 출산은 오로지 하나님께 달려 있다. 그는 인간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을 주관하시는 섭리자이시다.

[6-8]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므로 그의 적수인 브닌나가 그를 심히 격분하게 하여 괴롭게 하더라 매년 한나가 여호와의 집에 올라갈 때마다 남편이 그같이 하매 브닌나가 그를 격분시키므로 그가 울고 먹지 아니하니 그의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한나여 어찌하여 울며 어찌하여 먹지 아니하며 어찌하여 그대의 마음이 슬프냐 내가 그대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아니하냐 하니라

여호와께서 한나로 자녀를 가지지 못하게 하시므로 그 대적 브닌나는 그를 심히 격동하여 번민케 하였다. 매년에 한나가 여호와의 집에 올라갈 때마다 남편이 그같이 하였으므로 브닌나가 그를 격동시켰고 그러므로 한나는 울고 음식도 먹지 아니하였다. 그 남편 엘가나는 그에게 말했다. “한나여, 어찌하여 울며 어찌하여 먹지 아니하며 어찌하여 그대의 마음이 슬프뇨? 내가 그대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아니하뇨?” 엘가나의 가정에는 평안이 없었고 갈등과 시기와 격동함과 번뇌만 있었다. 브닌나는 교만하였고 남에 대한 동정과 배려가 없었으며 한나는 연약하고 예민한 여성의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의 갈등은 남편의 차별적 사랑 때문에 더욱 커졌다.

[9-11] 그들이 실로에서 먹고 마신 후에 한나가 일어나니 그때에 제사장 엘리는 여호와의 전 문설주 곁 의자에 앉아 있었더라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서원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보시고 나를 기억하사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시고 주의 여종에게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그들이 실로에서 먹고 마신 후 한나는 일어나 하나님께로 나아갔다. 그때 제사장 엘리는 여호와의 전 문설주 곁 의자에 앉아 있었다. 한나는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서원하였다.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한나는 기도의 사람이었다. 그것은 심적 고통 중에 단련된 일이었을 것이다. 그가 자녀를 가지지 못한 것은 하나님이 하신 일이었다. 그것은 그의 신앙과 인격의 훈련을 위해 주신 일이었다. 그는 고통 중에 더욱 간절히 하나님을 사모하며 기도했고 심지어 서원기도를 올렸다. 서원은 스스로 자신을 하나님께 묶는 간절한 기도이다.

[12-18] 그가 여호와 앞에 오래 기도하는 동안에 엘리가 그의 입을 주목한즉 한나가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움직이고 음성은 들리지 아니 하므로 엘리는 그가 취한 줄로 생각한지라 엘리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언제까지 취하여 있겠느냐 포도주를 끊으라 하니 한나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내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당신의 여종을 악한 여자로 여기지 마옵소서 내가 지금까지 말한 것은 나의 원통함과 격분됨이 많기 때문이니이다 하는지라 엘리가 대답하여 이르되 평안히 가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네가 기도하여 구한 것을 허락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 이르되 당신의 여종이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하나이다 하고 가서 먹고 얼굴에 다시는 근심 빛이 없더라

그는 여호와 앞에 오랫동안 기도하였다. 그는 형식적으로 기도한 자가 아니고 참으로 기도한 자이었다. 그는 진실하게, 간절하게 기도하였다. 엘리는 한나의 입을 주목하였고 그가 속으로 말하므로 입술만 움직이며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자 그가 술취한 줄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그는 한나에게, “네가 언제까지 취하여 있겠느냐? 포도주를 끊으라”고 말했다.

한나는 대답하였다. “나의 주여, 그렇지 아니하나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나의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당신의 여종을 악한 여자로 여기지 마옵소서. 내가 지금까지 말한 것은 나의 원통함과 격동됨이 많음을 인함이니이다.” 엘리는 그에게, “평안히 가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의 기도하여 구한 것을 허락하시기를 원하노라”라고 말하였고, 한나는 당신의 여종이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하나이다라고 말하며 가서 먹고 다시는 얼굴에 근심하는 빛이 없었다.

[19-23] 그들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여호와 앞에 경배하고 돌아가 라마의 자기 집에 이르니라 엘가나가 그의 아내 한나와 동침하매 여호와께서 그를 생각하신지라 한나가 임신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그 사람 엘가나와 그의 온 집이 여호와께 매년제와 서원제를 드리러 올라갈 때에 오직 한나는 올라가지 아니하고 그의 남편에게 이르되 아이를 젖 떼거든 내가 그를 데리고 가서 여호와 앞에 뵙게 하고 거기에 영원히 있게 하리이다 하니 그의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그대의 소견에 좋은 대로하여 그를 젖 떼기까지 기다리라 오직 여호와께서 그의 말씀대로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이에 그 여자가 그의 아들을 양육하며 그가 젖 떼기까지 기다리다가

엘가나 가족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여호와 앞에 경배하고 돌아가 라마의 자기 집에 이르렀다. 엘가나는 그 아내 한나와 동침하였고 여호와께서는 그 여자를 생각하셨다. 한나는 잉태하였고 때가 되어 아들을 낳았으며 그 이름을 사무엘’(쉐무엘)이라고 지었다. 그것은,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는 뜻으로 지은 것이었다.

엘가나와 그 온 집이 여호와께 매년제와 그 서원제를 드리러 올라갈 때, 오직 한나는 올라가지 아니하고 그 남편에게 말하였다. “아이를 젖 떼거든 내가 그를 데리고 가서 여호와 앞에 뵈게 하고 거기에 영영히 있게 하리이다.” 그 남편 엘가나는 그에게 말했다. “그대의 소견에 선한 대로 하여 그를 젖떼기까지 기다리라. 오직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한나는 그가 낳은 아들을 양육하며 젖떼기까지 기다렸다. 아이가 젖 떼는 나이는 보통 2-3살이었다고 한다.

[24-28] 젖을 뗀 후에 그를 데리고 올라갈새 수소 세 마리와 밀가루 한 에바와 포도주 한 가죽부대를 가지고 실로 여호와의 집에 나아갔는데 아이가 어리더라 그들이 수소를 잡고 아이를 데리고 엘리에게 가서 한나가 이르되 내 주여 당신의 사심으로 맹세하나이다 나는 여기서 내 주 당신 곁에 서서 여호와께 기도하던 여자라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하였더니 내가 구하여 기도한 바를 여호와께서 내게 허락하신지라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가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

한나는 사무엘을 젖 뗀 후 그를 데리고 수소 셋과 밀가루 한 에바와 포도주 한 가죽부대를 가지고 실로에 있는 여호와의 집에 나아갔는데 아이가 어렸다. 그들은 수소를 잡고 아이를 데리고 엘리에게로 갔다. 한나는 말했다. “나의 주여, 당신의 사심으로 맹세하나이다. 나는 여기서 나의 주 당신 곁에 서서 여호와께 기도하던 여자라.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하였더니 여호와께서 나의 구하여 기도한 바를 허락하신지라.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한나의 생각은 변함이 없었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한 약속을 그대로 지켰다. 아이 사무엘도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했다.

 

본장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본장은 엘가나 가정의 갈등을 증거한다. 그것은 일부일처의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게다가 브닌나의 인간적 교만과 시기 질투심이 그 갈등을 증폭시켰다. 인간의 모든 불행은 근원적으로 죄 때문에 온다. 죄는 슬픔과 불행을 가져온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명과 뜻에 순종하여 의를 행하는 자는 평안을 누릴 것이다. 이사야 48:17-18,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슬프다 네가 나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였도다. 만일 들었더면 네 평강이 강과 같았겠고 네 의가 바다 물결 같았을 것이라.” 우리의 몸의 건강도 그러하다. 잠언 3:7-8,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계명과 뜻을 저버리지 말고, 그 뜻을 깨닫고 오직 그 뜻에 순종하며 살자.

둘째로, 본장은 우리에게 고통 중에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교훈한다. 한나는 아이를 가지지 못하는 마음의 고통이 있었다. 게다가, 브닌나는 그를 심히 격동시켰다. 한나는 마음이 괴로워서 울었고 음식을 먹지도 못했다. 그러나 그는 그 고통 때문에 더욱 하나님을 찾고 그를 의지하였고 그에게 기도했다. 그는 간절히 기도하였다. 그는 서원의 기도를 하였다. 그는 오랫동안 기도했다. 그의 간절한 기도는 마침내 응답을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한나를 생각하셨다. 한나는 잉태하였고 아들을 낳았다. 하나님께서는 한나의 기도하며 구한 것을 허락하셨다.

우리의 고통은 한나의 고통과 다른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 각 사람의 고통은 각각 다른 종류의 고통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나가 고통 중에 하나님께 기도하여 응답받은 것처럼, 우리도 고통 중에 하나님께 기도하자. 간절히 기도하자. 기도는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다. 예수께서는,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라고 말씀하셨다(7:7-8). 누가복음 11장에 기록된 주의 교훈과 같이, 우리는 강청의 기도, 끈질긴 기도를 하나님께 아뢰자. 또 누가복음 18장에 기록된 주의 교훈과 같이, 우리는 낙망치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자.

셋째로, 본장은 우리가 하나님께 서원한 것이 있으면 그것을 이행하라고 교훈한다. 사람과의 약속도 부득이한 사정이 아니고서는 지켜야 한다. 하물며 하나님과의 약속이랴! 한나는 아들을 주시면 그를 평생에 하나님께 드리겠다고 서원하였다. 그는 그 약속을 이행하였다. 서원을 이행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참으로 경외하며 믿고 섬긴다는 표시이다. 이와 같이, 우리도 하나님께 서원한 것이 있으면, 하나님과 약속한 것이 있으면, 다 이행하자. 시편 15편은 하나님의 장막에 유할 자의 자격 중에 그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치 아니하는 자를 말했다(15:4). 우리도 하나님께 서원한 것, 약속한 것을 다 이행하자.

예수님과 강도 바라바의 관계(막 15:6-15)

 

[마가복음 헬라어 설교말씀] 예수님과 강도 바라바의 관계(막 15:6-15)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가복음 헬라어 설교말씀 중에서 예수님과 강도 바라바의 관계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라바는 죄인 중에서 가장 악질인 괴수입니다. 그런데 유월절에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