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니엘 성경공부 중에서 다니엘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니엘은 유다 여호야김 당시의 유다 귀족 가문 출신으로 어린 나이에 느부갓네살 왕의 통치 하에 있던 바벨론에 제1차 포로로 끌려갔던 인물입니다. 다니엘서의 시대적 상황을 보면 남 유다는 당시 애굽이 내정간섭으로 즉위하였던 여호야김이 친애굽 정책을 펴고 있었습니다. 다니엘서는 신약의 요한계시록적처럼 구약의 계시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구약 중간사에 일어날 역사적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신약에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 역사를 다루면서 마지막 종말에 주님이 재림하실 것까지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우리가 다니엘서를 읽으면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다니엘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
다니엘서의 저자는 다니엘이다. 본서의 저작 연대는 주전 6세기경이다. 그러나 비평학자들은 본서를 주전 165년경 헬라시대에 기록되었다고 본다. 비평학자들이 제시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이 반박된다.
첫째는 역사적인 문제들이다. 비평학자들은 본서가 선지서들에 속하지 않고 성문서들에 속하기 때문에 바벨론 포로 귀환 후, 말라기서보다 더 후에 기록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성문서들에 속하는 것 중에도 매우 고대에 쓰여진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욥기나, 시편들 중 다윗의 글이 그러하다. 마소라 학자들이 다니엘서를 성문서들에 둔 것은 다니엘이 선지자보다는 정치인으로 활동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 다니엘서에서 역사적으로 잘못이라고 주장된 부분들 중에는 고고학적 발굴로 반증(反證)된 것들이 많다. 예를 들어, 벨사살 왕의 언급은 후대에 기록된 오류라고 주장되었으나, 한 쐐기문자 토판의 발굴로 벨사살은 바벨론 제국의 마지막 왕인 나보니더스의 아들이었으며 부친이 북 아라비아의 데마에 군사기지를 유지하고 있는 동안 바벨론 제국의 북부 변방을 지키고 있었음이 밝혀졌다. 그렇다면 ‘셋째 치리자’를 삼겠다(5:7, 16)는 그의 말도 잘 이해된다.
둘째는 문학적, 언어적 문제이다. 본서의 아람어들은 6세기에 쓰여진 것보다 훨씬 후대에 쓰여졌다고 주장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5세기의 아람어 문서를 발견했는데 그것에 의하면 다니엘서는 에스라서와 같이 궁중 아람어로 쓰여진 것으로서 그것은 당시에 근동 아시아 전역에서 통용되고 있던 공적인 혹은 문학적인 글들이었음이 상당히 확정적으로 판명되었다고 한다(아춰, 447쪽).
셋째는 신학적 문제이다. 본서는 천사들, 죽은 자들의 부활, 최후의 심판, 메시아 왕국 등에 대한 교리적 내용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은 신구약 중간시대의 묵시문학의 특징을 가진다고 주장되었다.
그러나 그것들이 다니엘서의 후대 저작성을 나타내지 않는 까닭은 그러한 개념과 사상들이 구약에 얼마든지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천사에 관해서는 창세기에서부터 나오고 스가랴서에서도 두드러진다.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해서는 욥기나 이사야서에도 나온다. 최후의 심판에 대해서는 선지자들의 글들에 빈번히 나온다. 메시야 예언들은 처음부터 성경의 많은 곳에서 나온다.
넷째는 주석적 문제이다. 비평가들은 본서 후반부의 예언들을 믿지 않으므로 그것을 마카비 시대에 쓴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예언과 능력을 부정하는 사두개파적 불신앙에 불과하다. 마카비 시대설이 불합리한 한 예로, 다니엘서 2장의 네 번째 왕국(2:40-44)과 7장의 내용(7:7)이 로마 제국 외에 다른 것을 가리키기 어려움을 인정한다면, 그것은 예언의 사실을 인정하는 일이 될 것이며 그것은 즉시 마카비 시대설의 불신앙적 생각을 반박할 것이다.
다니엘서의 주요 내용은 다니엘에게 주신 기적과 계시이다.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주권이다. 본서에는 ‘지극히 높으신 자’(일라아 혹은 엘욘) 또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엘라하 일라아)이라는 말이 14회, ‘하늘의 하나님’ 혹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라는 말이 4회, ‘모든 신의 신’이라는 말이 1회 나온다.
다니엘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6장, 기적들]
1장, 다니엘과 세 친구의 결심.
2장, 느부갓네살의 금 신상 꿈, 뜨인 돌. 하나님의 나라.
34절의 뜨인 돌은 그리스도의 초림을 가리킨다.
3장, 풀무불 기적.
4장, 느부갓네살을 낮춤, 하나님이 임의로 왕권을 주심(17, 25, 32, 35절).
5장, 분벽의 글씨.
벨사살은 바벨론의 마지막 왕 나보니더스(주전 555-539년)의 장자이었다. ‘메대 사람 다리오’는 (1) 고레스의 다른 이름이든지(그러나 9:1; 10:1; 11:1; 특히 6:28에 비추어 어려움이 있음), (2) 고레스 아래서 바벨론과 강 저편의 통치자 구바루를 가리킬 것(그러나 6:25에 어려움이 있음).
6장, 사자굴 기적.
[7-12장, 계시들]
7장, 네 짐승의 이상, 작은 뿔.
네 짐승은 바벨론, 메대-파사, 헬라, 로마의 네 나라를 가리키고 작은 뿔은 로마 제국의 도미시안 황제를 가리킨다고 본다.
8장, 수양과 수염소의 이상.
애굽과 수리아의 전쟁에 대한 예언.
9절의 ‘작은 뿔’은 수리아의 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를 가리킴.
9장, 다니엘의 기도와 70이레.
* 69이레(483년 후에 메시아가 죽음) 계산에 대한 두 가지 견해: (1) 아닥사스다 왕이 느헤미야에게 칙령을 내린 때(주전 445년)로부터 음력을 따라 1년을 360일로 계산하는 것. 483년은 양력으로 471년이 되고, 메시아가 끊어지는 것 곧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이 주후 26년이 됨. (2)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칙령을 내린 때(주전 457년)로부터 양력을 따라 계산하는 것.
10장, 큰 전쟁에 관한 이상.
11장, 북방 왕(수리아)과 남방 왕(애굽)의 전쟁.
12장, 마지막 때의 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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