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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히브리어 설교] “기생 라합이 집에 매달은 붉은 줄의 의미”(수 2:15-21)

르호봇 2021. 3. 1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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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호수아 히브리어 설교 중에서 기생 라합이 집에 매달은 붉은 줄의 의미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생 라합은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을 숨겨주고 비밀을 알게 됩니다. 여호수아 군대가 쳐들어와서 여리고성을 점령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런데 네가 우리는 살려주었기 때문에 창에 붉은 줄을 매달아 놓으면 너희 집은 구원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영적으로 이 붉은 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합니다.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여 심판하실 때 주님의 보혈만 있으면 저주는 넘어가게 됩니다. 애굽에서도 유월절의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면 저주가 넘어갔습니다. 이제 우리도 내 가정 내 교회 내 직장 내 사업 위에 항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만이 흘러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 저주는 사라지고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게 됩니다. 이 시간 붉은 줄을 매다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기생 라합이 집에 매달은 붉은 줄의 의미”(수 2:15-21)

 

기생 라합은 여리고 성에 살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섬기고 있는 여호와를 알고 있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행하셨던 일들을 알고 있습니다. 애굽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끌어 내어 홍해를 마르게 하셔서 건너게 하신 일과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하셔서 죽이신 일들을 알고 있습니다. 기생 라합은 현재 여호와 하나님만 알고 있습니다.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여리고 성에서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표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 심판 날에 우리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가 있어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심판하실 때 유월절의 어린양의 피만 보았습니다. 여리고 성을 점령할 때도 라합에게 약속한 증표만 보게 됩니다. 현재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증표가 있어야 합니다.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내 안에 증표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구원의 확신입니다.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증표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영원히 내 안에 새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시간 라합이 받은 구원의 증표가 무엇일까요? 붉은 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줄입니다. 이 줄을 창문에 매달았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성을 쳐들어 와도 붉은 줄을 보고 멸망시키지 않습니다. 마지막 날에 우리도 십자가에서 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붉은 줄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 오직 붉은 줄만 보고 심판이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먼저는 내 안에 붉은 줄이 있어야 하고 나의 가정과 사업과 자녀에게 붉은 줄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내가 가는 곳에 주님이 함께 하셔서 보호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내 안에 붉은 줄과 같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증표를 받기를 기도합니다.

15절은 바토리뎀 바헤벨 베아드 하할론 키 베이타흐 베키르 하호마 우바호마 히 요솨베트입니다.

2:15 라합이 그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리니 그의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음이라

 

라합이 정탐꾼들을 창문에서 줄을 달아 여리고 밖으로 내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라합의 집이 성벽 위에 있었고 그녀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는 기생 라합이 정탐꾼들을 내리고 있는 줄을 통해서 영적인 의미를 깨달아 보겠습니다.

 

줄로’라는 단어가 (헤벨 2256) 노끈, 괴로움, 슬픔, 고통이라는 뜻이며 חבל(하발 2254) 단단히 감다, 악을 행하다, 범죄 하다, 진멸하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생 라합이 정탐꾼들을 묶어서 내린 줄은 영적으로는 기생 라합이 현재 죄악 가운데 고통당하면서 슬픔과 괴로움의 삶을 살고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요? 나도 기생 라합처럼 원죄 가운데 고통스럽게 살았던 인생입니다. 인생 자체가 슬픔과 고통의 연속이었으며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하고 항상 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죄악 된 생각과 행동만 했습니다. 이런 나는 하나님께 진노받아 진멸될 인생이었습니다.

 

이렇게 고통스럽게 살았던 기생 라합에게 하나님은 복음을 가진 정탐꾼을 보내주었습니다. 여리고 성이 점령되어 심판받는 것은 정한 이치입니다. 그때 라합은 복음의 증표를 받고 살게 됩니다. 나에게도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영원히 심판받아 죽을 인생을 십자가 복음을 주셔서 원죄에서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나에게 영원히 멸망받지 않는 증표를 주셨습니다. 현재 기생 라합이 정탐꾼들을 묶어서 내리는 줄은 원죄의 고통 속에서 살고 있었음을 의미하는 줄입니다.

16절은 바토메르 라헴 하하라 레쿠 펜 이페게우 바켐 하로드핌 베나흐베템 솨마 쉘로쎄트 야밈 아드 쑈브 하로드핌 베아하르 텔레쿠 레다르케켐입니다.

2:16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뒤쫓는 사람들이 너희와 마주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서 사흘 동안 숨어 있다가 뒤쫓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의 길을 갈지니라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두렵건대 뒤쫓는 사람들이 너희와 마주칠까 생각이 되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서 사흘 동안 숨어 있다가 뒤쫓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의 길을 가라고 말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산은 구원을 의미합니다.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산으로 도망치라는 말은 너희의 목숨을 하나님께서 보살펴 주실 것이라는 신앙의 고백입니다. 유대인들은 산의 개념이 구원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17절은 바예히 케호치암 오탐 하후차 바요메르 히말레트 알 나페쎄카 알 타비트 아하레이카 베알 타아모드 베콜 하키카르 하하라 히말레트 펜 티사페입니다.

19:17 그 사람들이 그들을 밖으로 이끌어 낸 후에 이르되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여 멸망함을 면하라

 

소돔과 고모라 성이 유황불로 심판을 받게 될 때 천사들이 롯에게 산으로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고 멸망함을 면하라고 말합니다. 이 산은 현재 아브라함이 거주하고 있는 헤브론 산을 의미합니다. 이곳은 하나님의 심판이 시작되었으니 아브라함과 함께하여 생명을 보존하라고 천사가 명령했습니다. 롯은 아브라함을 떠나서 소돔에 거주하고 있었지만 결국 심판받는 장소에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롯을 의인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소돔에 사는 의인 롯을 하나님이 구출하셨습니다. 그래서 구원론 관점에서 롯은 상급이 없는 의인이라고 합니다. 구원은 받았지만 소돔에서 아무것도 가지고 나오지 못했습니다. 물론 구원받은 것만으로 감사한 일입니다. 그런데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상급이 없다는 것은 너무나 서글픈 일입니다. 우리는 구원도 받고 열심히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서 상급도 받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16절은 토테 호이 엔 테 이우다이아 퓨게토산 에피 타 오레입니다.

24:16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예수님께서도 예루살렘의 멸망이 반드시 있을 것을 예언하시고 그때가 되면 산으로 도망치라고 했습니다. 예루살렘은 역사적으로 A.D. 70년 로마의 장군 디도에 의해서 멸망당하게 됩니다. 그때 성안에 있었던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요단강 계곡의 베레아 지역의 펠라 산으로 도망을 쳐서 생명을 보존하게 됩니다. 라합도 산으로 도망하라는 의미는 영적으로 하나님이 구원하시는 곳으로 피신하여 생명을 보존하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산에 거주할 때 영원히 생명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17절은 바요메루 엘레이하 하아나쉼 네키임 아나흐누 미쉐부아테크 하제 아쎄르 히쉐바에타누입니다.

2:17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정탐꾼들이 라합에게 말하기를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겠다고 말합니다. 증표를 받은 그대로 하고 온 가족이 모여 있어야 하며 우리가 정탐한 사실을 여리고 성에 있는 어떠한 자들에게 발설치 말 것을 맹세시키면서 그대로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라합에게 약조를 받아냈습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내가 구원받은 표가 있어야 합니다. 가족에게 복음을 전하여 함께 구원받아야 합니다. 내가 받은 복음을 귀하게 생각하고 복음을 함부로 대하면 안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표가 없으면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심판하실 때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18절은 힌네 아나흐누 바임 바아레츠 에트 티케바트 후 하솨니 하제 티케쉐리 바할론 아쎄르 호라드테누 보 베에트 아비크 베에트 임메크 베에트 아하이크 베에트 콜 베이트 아비크 타아세피 알라이크 하바예타입니다.

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약속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여리고 성에 들어올 때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고 말합니다. 이 붉은 줄이 구원의 증표가 됩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붉은 줄에 관하여 상고해 보겠습니다.

 

붉은’이라는 단어는 (샤니 8144) 진홍색, 홍색실이라는 뜻입니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성막에서 성막 문을 위하여 휘장을 만들 때 사용했습니다.

36절은 베아시타 마사크 레페타흐 하오헬 테켈레트 베아르가만 베톨라아트 솨니 베셰쉬 마쉐자르 마아세 로켐입니다.

26:36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짜서 성막 문을 위하여 휘장을 만들고

 

성막 문의 휘장에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이 들어갔습니다. 여기에 홍색 실이 정탐꾼들이 이 붉은 줄을 매라는 단어와 같은 단어입니다. 붉은 줄이 십자가 복음을 상징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없이는 절대 속죄함이 없습니다.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자신에게 증표를 달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성에 쳐들어 왔을 때 내가 죽지 않을 수 있는 증표를 달라고 했습니다. 그 증표가 창문에 붉은 줄을 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구원을 얻어야 합니다. 라합은 정탐꾼들의 말을 믿고 붉은 줄을 매어야 합니다. 이 붉은 줄은 우리에게도 필요합니다. 아직도 구원받지 못한 자가 있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어야 합니다.

 

매고’라는 단어는 (카샤르 7194 동사, , 미완료, 여성, 2인칭, 단수) 함께 매다, 묶다, 연합하다는 뜻입니다.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당신이 우리를 묶어서 구원시켜 준 것처럼 우리도 당신을 구원시켜 줄 테니 붉은 줄을 매라고 말합니다. 이 줄은 영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묶여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원죄에 빠진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살면서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지 않고 주님의 말씀에 묶여 있지 않으면 사탄이 우는 사자와 같이 달려들어 죽이게 됩니다.

 

칼형은 라합이 믿음으로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 것을 의미합니다. 미완료 시제는 이 줄은 어떠한 상황이 있다 하더라도 절대 내리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이 붉은 줄은 구원의 줄이기 때문에 반드시 계속해서 창문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우리도 라합처럼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었다면 끝까지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려야 합니다.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았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증표입니다. 여리고 성에 있는 사람들은 붉은 줄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합니다. 붉은 줄은 영원한 생명을 의미합니다. 라합은 선택된 사람이기 때문에 붉은 줄의 의미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리고 성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붉은 줄의 의미를 알지 못합니다. 비밀이기 때문입니다. 복음은 비밀이기 때문에 아무나 알 수 없습니다. 비밀을 가르쳐 주는 사람이 있어야 만이 알 수 있습니다.

19절은 베하야 콜 아쎄르 예체 미달레테 베이테크 하후차 다모 베로쑈 바아나흐누 네킴 베콜 아쎄르 이흐예 이타크 바바이트 다모 베로셰누 임 야드 티흐예 보입니다.

2: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관하여 말해주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가게 될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며 누구든지 우리가 너와 함께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온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누구든지는 누구를 말합니까? 기생 라합의 집에 모여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여리고 성의 모든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도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을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이 아닙니다. 라합과 그의 가족들처럼 선택받은 누구든지를 구원시키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붉은 줄이 있는데 이것을 버리고 전쟁이 났을 때 밖으로 나가서 죽으면 자신들에게는 죄가 없고 그 당사자에게 죄가 있습니다. 그러나 붉은 줄이 있음에도 그 안에 있는 사람을 죽이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죄가 있습니다. 이것은 영적으로 붉은 줄과 같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믿지 않고 행위로 믿는 자들은 사탄에게 죽게 됩니다. 이러면 책임이 하나님께 있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믿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탄에게 죽었다면 이 책임은 하나님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말씀합니다.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붙여준 영혼은 한 명도 멸망시키지 않고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20절은 베임 타기디 에트 데바레누 제 베하이누 네킴 미쉐부아테크 아쎄르 히쉐바에타누입니다.

2:20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하니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맹세에 대하여 자신들에게는 허물이 없다고 말합니다. 약속한 것을 지켜야 합니다. 첫째,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아야 합니다. 둘째, 가족들을 붉은 줄이 있는 집에 모이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함부로 집 밖으로 나가면 안 됩니다. 셋째, 이와 같은 일을 함부로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면 안 됩니다. 이것을 지킬 때 약속한 대로 구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하나님과의 약속을 해야 합니다. 첫째, 붉은 줄과 같은 예수 그리스도를 반드시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믿어야 합니다. 둘째, 붉은 줄이 있는 교회에 가족들과 함께 있어야 합니다. 믿음의 가족들이 함부로 교회를 떠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셋째, 복음을 귀하게 생각하고 함부로 세상에 발설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수치스럽게 만들면 안 됩니다. 이 믿음을 가지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면서 생활을 해야 합니다.

21절은 바토메르 케디베레켐 켄 후 바테샬르헴 바옐레쿠 바티케쇼르 에트 티케바트 하솨니 바할론입니다.

2:21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약속합니다.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고 다짐합니다. 그러고 난 후에 정탐꾼들을 보내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았습니다. 구원받은 우리도 즉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줄을’이라는 단어는 (티크바 8615) , 소망, 소원, 희망이라는 뜻이며 קוה(카바 6960) 앙망하다, 기다리다, 사모하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라합이 정탐꾼들을 보내고 바로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았습니다. 이렇게 했던 영적인 의미가 무엇일까요? 라합은 첫 번째 줄을 통해서 원죄의 죄인이라는 것을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원죄의 죄인이 고통스럽게 인생을 살았는데 정탐꾼들의 복음을 듣고 원죄에서 해방되어 붉은 줄을 통하여 은혜를 받았습니다. 죄악으로 찌들었던 인생에서 해방되었고 구원의 확신을 얻었습니다. 복음을 전해준 정탐꾼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다음 정탐꾼들을 보내고 바로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았습니다. 이것은 여리고 성을 심판할 때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믿음으로 기다리고 소망하면서 살겠다는 다짐입니다. 라합은 붉은 줄의 증표를 받았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습니다. 여리고 성이 무너질 때도 두렵지 않습니다. 자신과 가족들은 보호함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리고 성에 빨리 이스라엘 민족들이 쳐들어 와서 죄악으로 물든 성을 심판해 주기를 학수고대하면서 기다리게 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습니까? 기생 라합처럼 세상에서 원죄에서 고통당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 줄이 첫 번째 줄입니다. 인생에 앞길은 막막하고 영적으로 빛은 보이지 않는 인생이었습니다. 이런 인생 가운데 한 줄기 빛이 들어왔습니다. 두 번째 줄인 붉은 줄과 같은 예수 그리스도가 내 안에 찾아왔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내가 듣고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구원의 확신이 들어와 영원히 고통당하는 원죄가 사라지고 영원한 생명의 역사가 내 안에 들어왔습니다. 이렇게 구원의 확신을 얻고 난 후에 나는 세 번째 줄인 붉은 줄을 매달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줄입니다. 주님이 이 땅에 오셔서 심판하기를 기다립니다. 더 이상 죄악 된 삶이 싫어지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살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붉은 줄의 증표가 없는 사람들은 주님의 재림이 더디게 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심판을 받고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붉은 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이 두렵지 않습니다. 내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증표가 있기 때문에 주님의 재림이 하루속히 오기를 소망하면서 앙망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가 구원의 증표가 있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마지막 소망의 붉은 줄을 매달아 놓아야 합니다. 재림의 신앙을 가지고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기생 라합은 정탐꾼들이 간 즉시 여리고 성을 심판할 날을 소망하면서 붉은 줄을 매달았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도 구원받았으니 주님을 앙망하면서 재림을 기다리는 붉은 줄을 항상 매달아 놓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마태복음 27장 헬라어 강해] 십자가를 진 구레네 시몬(마 27:32-38)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27장 헬라어 강해 중에서 십자가를 진 구레네 사람 시몬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로 올라가는데 중간에 구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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