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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하 히브리어 설교말씀] 솔로몬 성전 기둥 보아스 야긴의 의미(대하 3:15-17)

르호봇 2021. 7. 4.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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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대하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솔로몬 성전 기둥 보아스 야긴의 의미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로몬 성전에는 두 기둥이 있었습니다. 이 기둥의 이름은 보아스와 야긴입니다. 구속사 관점에서 이 기둥을 접근해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성전은 교회를 상징합니다. 교회의 주인은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이 기초가 되지 않은 교회는 교회가 아닙니다. 사람들의 모임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모두 전파해야 합니다. 성도는 이 두 가지를 모두 믿어야 합니다. 이단들은 둘 중에 하나만을 믿으려고 합니다. 신성만 고집하든지 인성은 무시해 버립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었으면 완전한 하나님입니다. 성경은 두 가지 모두 증거하고 있습니다. 오늘 솔로몬 성전 기둥의 이름인 보아스와 야긴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솔로몬 성전 기둥 보아스 야긴의 의미(대하 3:15-17)

 

다윗은 하나님께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자신은 좋은 궁전에서 살고 있는데 여호와께서는 천막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법궤는 아직도 성막에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도 다윗과 같은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나의 처소는 좋은데 여호와의 처소는 아직도 허름한 곳에 있다면 하나님의 성전을 짓기로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짓게 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성령의 전이라고 했습니다. 내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임할 수 있는 깨끗한 성전을 지어야 합니다.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성전을 짓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하나님은 다윗을 통해서 성전이 건축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3절 베하엘로힘 아마르 리 로 티브네 바이트 리쉐미 키 이쉬 밀하모트 아타 베다밈 솨파케타

대상 28:3 하나님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전쟁을 많이 한 사람이라 피를 많이 흘렸으니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은 다윗에게 말합니다. 너는 전쟁을 많이 하여 많은 피를 흘렸기 때문에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성전을 지으려고 마음을 먹어도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면 지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화려한 교회를 건축하기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구원받은 개인의 성전을 건축해야 합니다. 속 사람이 구원을 받아 하나님과 연합된 교회의 건축을 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화려한 교회는 크고 웅장하지만 막상 그 안에 있는 자들이 구원의 확신도 없고 속 사람이 구원을 받지 못했다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전 건축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임재하실 수 있는 성전 건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성전 건축이 이루어지려면 십자가 복음이 있어야 합니다. 원죄 가운데 죽은 인간들은 하나님이 임재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모든 바라의 몸이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야 하는데 깨져버렸기 때문에 성전이 무너져 황폐해져 버렸습니다. 이제 우리는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 성전 앞에 두 기둥을 세우는 것을 통해서 나의 신앙과 믿음도 세워나가야 합니다.

15절 바야아스 리프네 하바이트 암무딤 쉐나임 암모트 쉘로쉼 베하메쉬 오레크 베하체페트 아쎄르 알 로쇼 암모트 하메쉬

대하 3:15 성전 앞에 기둥 둘을 만들었으니 높이가 삼십오 규빗이요 각 기둥 꼭대기의 머리가 다섯 규빗이라

 

솔로몬은 성전 앞에 두 기둥을 만들었습니다. 높이가 35규빗이고 각 기둥 꼭대기의 머리가 5규빗입니다. 두 기둥은 성전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세웠습니다.

 

꼭대기의’라는 단어는 ראש(로쉬 7218) 근원, 머리, 꼭대기, 시작, 이라는 뜻입니다. 성전 앞에 세워진 두 기둥의 꼭대기는 교회의 머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구약의 성전은 신약의 교회를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교회를 통치하시고 시작하시고 최고의 높은 자리에서 감찰하시는 분입니다. 구약의 성도들은 성전에 들어갈 때에 두 기둥을 지나서 들어가야 합니다. 신약의 성도들도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고 믿음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의미합니다.

18절 카이 아우토스 에스틴 헤 케팔레 투 소마토스 테스 에클레시아스 호스 에스틴 아르케 프로토토코스 에크 톤 네크론 히나 게네타이 엔 파신 아우토스 프로튜온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오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입니다. 주님은 교회의 근본이 되시고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부활하셨습니다. 주님은 만물의 으뜸이 되시고 최고가 되십니다. 신약 히브리어 성경에서 머리시라ראש(로쉬)입니다. 구원받은 우리들은 나의 머리가 되시고 근본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고 믿어야 합니다. 주님의 통치를 받아야 합니다. 성전에 들어오기 전에 두 기둥을 통과하여 들어오는 것처럼 우리들도 교회를 들어오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아야 합니다.

16절 바야아스 샤르쉐로트 바데비르 바이텐 알 로쉬 하암무딤 바야아스 리모님 메아 바이텐 바샤르쉐로트

대하 3:16 성소 같이 사슬을 만들어 그 기둥머리에 두르고 석류 백 개를 만들어 사슬에 달았으며

 

성전 앞에 세운 두 기둥은 성소 같이 사슬을 만들어 기둥머리에 둘렀습니다. 석류 백 개를 만들어 사슬에 달았습니다.

 

사슬을’이라는 단어는 (샤르셰라 8333) 사슬, 이라는 뜻이며 שרש(샤라쉬 8327) 빼다, 뽑히다, 뿌리가 박히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두 기둥에는 사슬을 만들어 기둥머리에 둘렀습니다. 이것의 영적 의미가 무엇일까요? 성전을 들어가고 나가는 자들은 반드시 두 기둥 사이를 지나야 합니다. 이곳을 지나지 않고는 성전에 절대 들어갈 수 없습니다.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기둥을 지나야 만이 교회에 들어갈 수 있고 더 나아가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에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이런 자들을 교회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뽑아버립니다. 반면에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인정하고 믿음이 있는 자들은 그들을 천국의 교회에 영원히 뿌리가 박히도록 있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나의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고 믿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구원의 자리에서 뿌리째 뽑아버립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믿고 의지하면 뿌리를 뽑지 않고 영원히 붙잡아 주십니다.

 

석류’라는 단어는 (림몬 7416) 석류라는 뜻이며, רמם(라맘 7426) 들어 올리다, 높아지다, 올라가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두 기둥에 사슬을 두르고 난 후에 석류 백 개를 만들어 사슬에 달았습니다. 어떤 영적인 의미가 있을까요? 석류는 풍요와 번성을 상징하는 과일입니다. 기둥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 했습니다. 신약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달리셨는데 모세가 뱀을 든 것처럼 들어 올려졌습니다. 석류는 기둥의 높은 머리에 놓여있습니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승천하여 올라가셨습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과 재림을 전파하는 곳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곳이 교회입니다.

 

100개의 석류를 달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성전의 두 기둥을 통과하여 들어가는 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고 모든 원죄가 사해진 자들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두 기둥을 통과할 때에 모든 원죄는 사라집니다. 거룩한 자가 되어 성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룩한 자가 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주신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17절 바야켐 에트 하암무딤 알 페네 하헤칼 에하드 미야민 베에하드 메하세몰 바이크라 솀 하예미니 야킨 베솀 하세말리 보아즈

대하 3:17 그 두 기둥을 성전 앞에 세웠으니 왼쪽에 하나요 오른쪽에 하나라 오른쪽 것은 야긴이라 부르고 왼쪽 것은 보아스라 불렀더라

 

두 기둥을 완성하고 성전 앞에 세웠습니다. 왼쪽에 하나와 오른쪽에 하나를 세웠습니다. 오른쪽의 것은 야긴이라고 부르고 왼쪽의 것은 보아스라고 불렀습니다.

 

야긴이라’라는 단어는 (야킨 3199) 야긴이라는 뜻이며, ‘저가 세우리라’라는 뜻입니다. כון(3559) 견고하다, 정하다, 성취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야긴의 기둥은 오른쪽에 세워졌습니다. 오른쪽은 힘과 권능과 능력을 상징합니다. 야긴의 기둥은 신성을 가지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완전한 하나님으로서 절대 변함이 없고 견고하심으로 흔들림이 없으므로 하나님의 뜻을 모두 성취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기 때문에 사람의 말에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사탄의 시험에도 절대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정하신 모든 일을 위해 묵묵히 천국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구원받은 우리들도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어야 합니다. 주님의 신성을 믿지 못한다면 구원받은 자가 아닙니다. 주님은 완전한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이기 때문에 전지전능하셨습니다. 사람이 할 수 없는 일들을 주님은 이 세상에서 인간들에게 보여주셨습니다.

 

‘보아스라’라는 단어는 (보아즈 1162) 보아스, 라는 뜻이며, ‘그에게 능력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민첩, 재빠름, 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아스의 기둥은 왼쪽에 세웠습니다. 성경에서 왼쪽은 수치를 상징합니다.

33절 카이 스테세이 타 멘 프로바타 에크 덱시온 아우투 타 데 에리피아 엑스 유오뉘몬

25: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마지막 때에 주님이 심판하실 때 양은 오른편에 세우고 염소는 왼편에 둔다고 했습니다. 염소는 구원받지 못한 자들을 상징합니다. 이들은 왼편에 세워서 수치를 주게 됩니다.

41절 토테 에레이 카이 토이스 엑스 유오뉘몬 포류에스데 아프 에무 호이 카테라메노이 에이스 토 퓌르 토 아이오니온 토 헤토이마스메논 토 디아볼로 카이 토이스 앙겔로이스 아우투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왼편에 있는 자들은 저주를 받은 자들입니다. 구원받지 못하고 저주를 받아 수치를 당한 자들은 왼편에 서 있습니다. 보아스의 기둥을 왼쪽에 세웠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상징합니다. 오른쪽은 영광 받으실 하나님을 상징하고 왼편은 예정되어 선택된 자들의 죄를 위해서 수치당하실 인성을 의미합니다. 주님은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던 자들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수치를 당하셨습니다. 완전한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지만 죄가 없습니다. 죄가 없기 때문에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고 십자가에서 수치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짓고 그 앞에 야긴과 보아스의 기둥을 세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교회를 들어갈 때에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고백하게 됩니다. 이 믿음은 어떤 믿음이며 어떤 고백입니까? 주님은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사람입니다.라는 고백입니다.

 

이런 고백을 할 때에 구원을 얻게 됩니다. 나의 원죄가 주님께 전가되어 영원한 교회인 천국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믿음을 세운 성도는 야긴과 같은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뿌리 깊이 박혀있는 믿음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보아스처럼 민첩하고 재빠르게 죄에서 벗어나 교회의 일에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고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에서 권력과, 능력과, 재력이 생기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고 교회를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신앙을 가질 때에 온전한 성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와 여러분들은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신앙생활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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