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호수아 성경공부 중에서 여호수아 개론 및 내용 파악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허락하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정복하는 이야기입니다. 광야 1세대에서는 여호수아와 갈렙만 들어갔습니다. 나머지는 광야에서 모두 죽었습니다. 가나안 땅을 악평한 결과입니다. 우리는 천국을 악평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들어갈 수 있다고 했는데 행위로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면 그 사람은 천국을 악평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호수아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천국을 바라보면서 기쁨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라고 주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믿음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율법은 세례 요한 때까지입니다. 이제는 복음이 열렸으니 예수님을 믿음으로 천국에 들어가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여호수아 개론 및 내용 파악
여호수아의 히브리어 명칭은 예호슈아 יהושועה이며 헬라어 70인 역 명칭은 ‘예수’와 같은 단어인 이에수스 Ἰησούς이다. 여호수아의 연대는 대략 주전 1485-1375년이다. 본서의 저자는 여호수아이다. 여호수아의 죽음과 그 후의 일(24:29-31)과 갈렙의 딸 악사와 옷니엘 이야기(15:13-17) 또 단 지파의 확장(19:47) 등은 엘르아살이나 그의 아들 비느하스에 의해 기록되었을 것이다.
1887년에 발굴된 텔 엘 아마르나 서신은 여호수아 군대의 가나안 침공에 대한 가나안인들의 증거이다. 예루살렘 왕 아브디 헤파는 이 서신에서 바로에게 ‘하비루’(히브리인)가 모든 땅을 점령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바벨론 뿐 아니라, 마리와 누지에서의 발견은 주전 2천 년대 초 메소포타미아 계곡의 역사에 하비루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또 우가릿에서의 발견은 하비루가 애굽 기록에 나오는 하비루와 동일한 사람임을 확증하였다. 학자들은 아마르나 서신의 하비루는 여호수아 군대의 히브리인과 동일시된다고 확신한다. 에드워드 메이어는 말하기를, “히브리인 혹은 이스라엘인과 아마르나 시대에 팔레스틴을 침공했던 아마르나 비문에 나오는 하비루를 실질적으로 동일시하는 것은 . . . 의심의 여지가 없다”라고 하였다(아처, 301-306쪽).
여호수아의 주요 내용은 가나안 땅의 정복과 분배이다. 또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이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12장, 가나안 땅의 정복]
1장, 여호수아를 격려하심.
(1) 5, 9절,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2) 6, 7, 9절,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3) 7-8절,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이제는 모세의 기록한 율법책을 주요 수단으로 삼으신다. (4) 7-8절, “그리하면 네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라.”
2장, 기생 라합이 두 정탐군을 숨겨줌.
9-11절, 출애굽 사건은 그 주위 나라들에 알려진 역사적 사건.
3장, 요단강을 건넘.
4장, 기념하는 열두 돌들.
두 곳에(8-9절, 20절)(KJV, NASB). cf. NIV는 한 곳으로 봄.
5장, 2세들에게 할례를 줌.
할례는 하나님의 언약의 표(창 17장)와 성결의 상징.
6장, 여리고성을 정복함(가나안 땅의 중부부터 정복).
17절, ‘여호와께 바치되(헤렘, חרם)’--완전히 멸망시킨다는 뜻.
가나안 족속의 완전한 멸절은 우상숭배와 음란에 대한 심판.
7장, 아이성에서 실패함. 8장, 아이성을 정복함.
9장, 기브온 사람들과 언약을 맺음.
10장, 아모리 다섯 왕을 죽임, 태양이 멈춤.
하나님께서 큰 덩이 우박을 내려 지원하심.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욱 많았더라.” 가나안 땅의 남부 점령.
긴 하루에 대한 여러 해석들: (1) 하버드 관측소의 피커링 교수와 예일 대학의 토텐 교수는 천문학적 달력에 하루가 빠져 있음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어떤 이들은 이집트, 중국, 인도 등지에서 긴 날에 대한 보도들을 가지고 이 견해를 뒷받침하려고 했다. 해리 림머는 천문학자들의 천문학적 계산에서 만 하루가 빠져 있다는 결론을 인용하며 같은 입장을 취한다. (2) 로버트 딕 윌슨은 “태양아, 잠잠하거나 중지하라, 그치라”라고 번역하여 대낮의 작열하는 태양 볕이 물러갔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3) 카일과 델리취는 태양이 시간 계산에 사용되지 않았다면 그 시간이 24시간이 아니고 48시간이었음을 결정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면서, 태양의 가시성이 대기의 반사에 의해 연장되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렌들 쇼트는 대기의 크립톤(krypton) 때문에 때때로 태양이 어디 있든지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 해석이 가장 자연스러워 보인다(가이슬러, 구약개론, 133-134쪽).
11장, 하솔의 연합군을 멸함, 가나안 땅 북부가 정복됨.
23절,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대략적인 표현이다. 아직 전쟁이 다 끝난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이미 온 땅이 이스라엘에게 정복되었다(13:1, “얻을 땅의 남은 것은 매우 많도다”).
12장, 여호수아가 쳐 죽인 왕들(31 왕들).
[13-22장, 가나안 땅의 분배]
13장, 요단 동편의 땅 분배--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
14장, 갈렙의 기업. 15장, 유다의 기업.
16장, 에브라임의 기업. 17장, 므낫세의 기업.
18장, 베냐민이 기업.
19장, 나머지 6지파의 기업. 20장, 도피성.
21장, 레위인의 성읍들.
45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일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하였더라.” 하나님은 신실하신 자이시다.
22장, 3지파가 요단 동쪽으로 돌아감.
[23-24장,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면]
23장,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면.
6-8절, (1)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2)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나라들 중에 가지 말라. (3)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친근히 하라.--성별과 분리의 원리.
24장, 세겜에서 언약을 세움.
[사무엘상 히브리어 설교] “사울과 모르드개의 신앙 비교”(삼상 10:20-21, 에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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