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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성경공부] 사사기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

르호봇 2021. 4. 26.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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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성경공부 중에서 사사기 개요와 내용 파악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서 죄를 지으면서 고통을 당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었을 때에 사사를 보내주셔서 구원하는 이야기입니다. 사사들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했는데 그들은 계속해서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축복하신 하나님을 버리고 가나안 우상을 섬겼습니다. 우리는 사사기를 읽으면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것을 생각하면서 우리는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섬기는 신앙을 가져야 할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사기 개요와 내용 파악하기

 

사사기의 히브리어 명칭쇼페팀 שפטים(사사들, 재판관들)이다. 헬라어 70인 역의 명칭(크리타이 κριταί)도 같은 뜻이다. 사사는 여호수아의 죽은 후부터 사울 왕의 즉위까지 이스라엘의 통치자이었다.

사사기의 저자는 사무엘일 것이다(탈무드 Baba Bathra 14b). 사사기는 구성의 통일성이 있다. 12명의 사사들은 잘 배열되어 있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라는 표현은 반복된다(3:7, 12; 4:1; 6:1; 10:6; 13:1). “그 땅이 태평하니라는 표현도 자주 나온다(3:11, 30; 5:31; 8:29 ).

18:30모세[마소라 본문, ‘므낫세’]의 손자 게르손의 아들 요나단과 그의 자손은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이 백성[원어, ‘’]이 사로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는 표현은 반드시 북방 이스라엘의 멸망의 때가 아니고, 사사 시대 후기에 어떤 패전의 때를 가리킬 수 있다.

사사 시대의 연대 문제에 관하여, 옷니엘부터 삼손까지 하나님께 징계를 받았던 연수는 111년이며 평안을 누렸던 연수는 296년이므로, 이 기간이 407년이 된다. 그러나 열왕기 6:1의 “애굽땅에서 나온 지 480이라는 말에 비추어 볼 때 옷니엘부터 엘리까지는 약 326년에 불과한 것 같다. 광야 생활 40, 여호수아의 통치 약 30, 사울 왕의 통치 40(13:21), 다윗 왕의 통치 40(삼하 5:4), 솔로몬의 즉위 4년의 연수를 다 합하면 154년이 되며 이것을 480년에서 빼면 약 326년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사 시대 역사는 많은 부분 중복되었다고 추론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한 중요한 단서는 사사기 10:7인데, 거기에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블레셋 사람의 손과 암몬 자손의 손에 파시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암몬 자손의 압제와 블레셋 사람의 압제는 거의 같은 시대에 해당하며, 입다의 사건은 동부 지방에서, 삼손의 사건은 서부 지방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사사기 11:26에서 입다는 이스라엘의 요단 동편 헤스본의 정복과 암몬 자손과의 싸움 사이의 기간을 300년이라고 말하는데 그의 증거도 위의 생각에 일치된다. 그렇다면, 사사 시대는 대략 주전 1375년부터 1050년까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사기의 주요 내용은 반복된 실패이다. 또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사람의 전적 부패이다. “”(3:12; 4:1; 6:1; 10:6)라는 말이 보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반복적 배교는 사람의 전적 부패성을 잘 증거한다.

[1-2, 반복된 실패의 원인]

1, 불완전한 정복.

대부분의 땅이 정복됐으나(21:43-45; 23:1) 남은 부분의 정복이 필요했다. 그러나 각 지파는 완전한 정복을 이루지 못했다.

2, 이스라엘의 불순종.

불완전한 정복과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는 우상숭배에 떨어졌다. 바알은 밭의 신이고, 아스다롯은 금성(비너스)을 가리키는 말로서, 풍부, , 전쟁의 여신이다.

[3-16, 12 사사들]

3, 옷니엘(1번째), 에훗(2번째), 삼갈(3번째).

7, 아스다롯은 여신의 이름, 아세라는 그 우상의 이름일 것이다(윌리암 스미스, 엉거). 이스라엘 백성이 누린 평안의 기간은 그들이 당한 고난의 기간보다 더 길었다.

4, 드보라(4번째)와 바락.

21, “살쩍”--관자놀이=귀와 눈 사이.

5,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6, 기드온(5번째)을 부르심.

7, 기드온의 300명 용사.

19, 2(10-2).

8, 미디안을 이김.

9, 아비멜렉.

3년 후 세겜 사람이 배반. 3년은 하나님의 참으신 기간임.

10, 암몬 자손의 손에 파심.

사사 돌라(6번째), 사사 야일(7번째).

11, 사사 입다(8번째).

사사 입다의 서원은 어두운 시대에 무지한 서원이었으나 입다는 하나님을 경외하기 때문에 서원대로 행했다. 입다가 딸을 번제물로 드린 것이 아니고 평생 처녀로 산 것이라는 해석(카일-델리취, 랑게, NIV, 현대 학자들 다수)은 문맥적으로 적절치 않아 보인다. 11:31의 말씀은 명백하고 또 11:35의 입다의 큰 슬픔과 고통도 그것을 지지한다. 요세푸스 등 유대교 학자들과 고대의 거의 모든 교부들, 매튜 풀, 매튜 헨리, 재미슨-포셋-브라운, NBC 등은 문자적 해석을 따른다.

12, 에브라임 사람들의 교만; 입산(9번째), 엘론(10번째), 압돈(11번째).

9, “타국”--“타지파”(NAS, NIV); 후츠 חוץ outside.

13, 삼손(12번째 사사)의 출생. 14, 삼손의 블레셋 사람 아내.

15, 많은 블레셋 사람을 죽임.

5, “곡식과 포도원과 감람원”(MT, KJV).

16, 삼손의 실패와 죽음.

[17-21, 두 가지 실례들]

17, 미가의 우상숭배. 사사 시대의 죄: 우상숭배와 음란.

18, 단 지파가 미가의 우상을 취함.

30, 므낫세의 손자(MT, KJV, NAS; ‘모세의 손자’[어떤 LXX, Vg]). ‘이 백성[그 땅]이 사로잡히는 날까지’--블레셋 등에게 땅이 점령당한 사실을 가리키는 것 같다.

19, 기브아의 죄악.

비류(匪類)--‘벨리알의 아들들’(KJV), ‘가치 없는 녀석들’(NAS)

우리가 그들과 상관하리라”--‘우리가 그를 알리라’(KJV).

20, 이스라엘이 베냐민 지파와 싸움.

21, 베냐민 지파의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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