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원문 설교강해 자료

[민수기 히브리어 설교] 여호수아와 갈렙이 정탐한 가나안 땅(민 14:4-10)

르호봇 2021. 6. 16. 18: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민수기 히브리어 설교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이 정탐한 가나안 땅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세는 열두 명의 정탐꾼을 선택하여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오라고 했습니다. 정탐꾼들이 40일 동안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와서 정탐 보고를 하는데 10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하고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보고를 합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부정적인 보고를 받아들이고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하나님은 원망하는 광야 1세대들은 여호수아와 갈렙만 빼고 모두 광야에서 죽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하다가 모두 죽었습니다. 가나안 땅은 영적으로 천국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천국을 악평하면 안 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은 믿음을 가지고 천국에 들어가야 하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천국에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우리에게 새 일을 허락하여 주실 것을 믿음으로 나가야 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이 정탐한 가나안 땅(민 14:4-10)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광야를 지나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려고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며 뜻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란 광야 가데스에 왔을 때에 가나안 땅을 정탐하도록 12명의 정탐꾼을 보내게 됩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을 보고 오라는 것입니다. 이들이 40일 동안 정탐을 하고 난 후에 돌아와서 10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함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낙심되게 하고 불신앙을 불어넣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보고를 합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갈렙의 말을 듣기보다는 부정적인 보고를 더 신뢰하게 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애굽으로 다시 내려가자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로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서 어려운 환난이 찾아왔을 때에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으로 다시 돌아가 전에 원죄 상태에 있었던 때가 차라리 더 낫다고 말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이런 백성들의 행동에 화가 나서 자신들의 옷을 찢으면서 이 땅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런 보고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고 할 때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보호해 주시고 부정적인 백성들은 저주를 받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오늘 이 말씀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땅을 기쁨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믿음으로 들어갈 때에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시간 우리가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하나님이 허락하신 믿음을 가지고 새로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향하여 전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천국은 반드시 믿음을 가지고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부정적인 보고를 듣고 지휘관을 세워 애굽으로 내려가자고 할 때에 정탐한 자 중에 여호수아와 갈렙은 어떠한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까?

6절 비호슈아 빈 눈 베칼레브 벤 예푼네

14:6 그 땅을 정탐한 자 중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자기들의 옷을 찢고

 

여호수아와 갈렙은 자기들의 옷을 찢으면서 극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극한 슬픔이 왔을 때에 자신의 옷을 찢게 됩니다.

 

옷을 찢고’라는 단어는 (카라 7167 VQACZP 동사 칼(능동태) 완료 공성 3인칭 복수) 찢다, 가르다, 조각내다, 라는 뜻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 불평하는 모습을 보고 자신의 극한 감정을 표출하기 위하여 옷을 찢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기 때문입니다. 칼 능동태 완료를 찢었다는 것은 극한 의분을 나타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모습이 신약에서는 어떻게 표현이 될까요? 우리가 신약 히브리어 성경을 통해서 보겠습니다.

눅 23:45 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에 성전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졌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극한 표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이 너무나 아팠다는 것을 보여주는 말씀입니다.

 

찢어지더라’라는 단어는 (카라 7167 VNPPFS 동사 니팔(수동태) 분사수동 여성 단수) 성소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고 운명하실 때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즉시로 휘장이 찢어졌으며 이 휘장은 스스로 찢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찢어지게 하신 것입니다. 니팔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에 하나님의 마음도 아팠습니다. 유대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보내주셨는데 현재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원망 불평만 하고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의 마음은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가나안 땅을 하나님이 허락하여 주셨는데도 이것을 믿지 못하는 자들을 보면서 의분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젖과 꿀이 흐르는 천국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런데도 율법주의자들은 이것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도리어 십자가 사건을 색욕 거리로 만들어 버리는 자들이 바로 원망하고 있는 이스라엘과 같은 자들입니다.

8절 임 하페츠 바누 아도나이 베헤비 오타누 엘 하아레츠 하조트 우네타나흐 라누 에레츠 아쎄르 히비 자바트 할라브 우데바쉬

14:8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여호수아와 갈렙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만일 우리를 기뻐하시면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것입니다.

 

주시리라’라는 단어는 (나탄 5414 VQAMZS.FZS 동사 칼(능동태)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여성 3인칭 단수) 주다, 넘기다, 베풀다, 라는 뜻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나안 땅의 아낙 자손들을 자신들의 손에 넘겨주셔서 물리칠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칼 능동태 완료로 주셨다는 것은 완전하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을 주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우리들도 천국을 믿음으로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우리들에게 있지만 하나님은 구원을 베풀어 주셔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들에게 새로운 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땅을 믿음으로 밟고 들어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어야 합니다.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나와 함께 하시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받은 백성에게는 천국이 이미 준비되어 있고 완전하게 주셨습니다.

9절 아크 바아도나이 알 티므로두 베아템 알 티르우 에트 암 하아레츠 키 라흐메누 헴 사르 칠람 메알레헴 바아도나이 이타누 알 티라움

14:9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는 것입니다. 또한 가나안 땅의 아낙 자손들을 두려워하지도 말라는 것입니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붙여주신 먹잇감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보호하지 않고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이 함께하시기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지금부터 새로운 땅에 들어갈 때에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이 나와 함께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나의 삶 속에 동행하시고 있습니다. 영원한 천국에 들어갈 때까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럼 내년에도 우리는 하나님께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셨다고 믿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10절 바요메루 콜 하에다 리르곰 오탐 바아바님 우케보드 아도나이 니르아 베오헬 모에드 엘 콜 베네 이스라엘

14:10 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 하는데 그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시니라

 

이 말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고 합니다. 믿음이 없는 율법주의자들은 복음 안에 있는 자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 찰나에 나타나셔서 보호해 주시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나타나셨는데 니팔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때에 나타나시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내가 위험에 처해있고 고통스러울 때에 나타나셔서 도와주십니다. 우리의 앞길은 오직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십니다. 

 

우리가 내년에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믿음으로 들어가지만 힘들고 어려운 문제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은 나와 함께하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가면 두려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주님이 문제들을 해결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저와 여러분들은 믿음으로 하나님이 허락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향하여 달려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시야의 갈그미스 전투 교훈(대하 35:20-25)

 

[역대하 35장 설교말씀] 요시야의 갈그미스 전투 교훈(대하 35:20-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대하 35장 설교말씀 중에서 요시야의 갈그미스 전투 교훈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굽의 느고 왕이 갈그미스를 치려로 유다 땅을 지나게 됩니다. 그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