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람 (예호람 3088) 여호와는 높으시다
마태복음에는 예수님의 족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았습니다. 요람 왕은 구속사 계보에 이름이 올라가 있습니다. 요람이 이름은 여호와는 높으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도는 예수님을 높여야 합니다.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마1: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여호사밧은 선한 왕으로서 하나님의 길을 따라갔으며 다윗이 행하였던 행위를 본받아 살았습니다. 우상을 철저하게 타파하고 믿음의 길을 따라갔던 인물입니다. 여호사밧을 통하여 구속사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심판하시는 주님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마지막 날에 반드시 심판하시러 이 땅으로 오시게 됩니다. 그래서 성도들은 재림하시는 주님을 기다리면서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택받지 못한 심판받을 백성들은 마지막 종말 때에 주님으로부터 심판을 받아 영원한 지옥의 불구덩이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여호사밧을 통하여 심판하시는 주님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이 여호사밧이 아들을 낳았는데 요람을 낳게 됩니다. 이 사람은 여호람이라는 유다의 왕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신앙을 전수받지 못하고 하나님 앞에서 악한 행실로 가게 됩니다. 그래서 여호람은 악한 왕으로 정평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대하21:1-6 여호사밧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우매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아우들 아사랴와 여히엘과 스가랴와 아사랴와 미가엘과 스바댜는 다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들이라 그의 아버지가 그들에게는 은금과 보물과 유다 견고한 성읍들을 선물로 후히 주었고 여호람은 장자이므로 왕위를 주었더니 여호람이 그의 아버지의 왕국을 다스리게 되어 세력을 얻은 후에 그의 모든 아우들과 이스라엘 방백들 중 몇 사람을 칼로 죽였더라 여호람이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삼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팔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가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여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의 아내가 되었음이라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사밧이 죽고 난 후에 여호람이 유다의 왕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호사밧의 나머지 아들에게는 은과 금과 보물과 견고한 성읍들을 선물로 후하게 주었습니다. 왕이 되지 못한 대가를 지불하여 준 것입니다. 장자인 여호람은 왕위를 주었던 것입니다. 구속사 계보에 올라간 사람들을 보면 육적 장자가 드물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호람은 육적 장자로서 구속사 계보에 올라갔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 감사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악행을 일삼고 있는데 왕위에 오르자 자신의 동생들을 모두 죽였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왕들의 악한 길을 행하여 따라가고 있습니다. 아합의 집을 따라가고 있는데 여호람은 아합의 딸과 혼인하였기 때문에 부인인 아달랴의 영향을 받아 악한 행위를 하게 된 것입니다.
‘여호람’은 (예호람 3088) 여호람,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아도나이 3068) 여호와, 라는 뜻과 (룸 7311) 높아지다, 자랑하다, 소리 지르다, 높이 올리다, 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여호람의 뜻은 여호와는 높으시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호람도 구속사 계보에 올라가 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한 왕은 되지 못하고 악한 왕이었지만 구속사 계보에 올라가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죄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반열에 올려주셨습니다. 나 자신의 의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이 아니면 악한 왕이 구속사 계보에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호람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를 발견한다면 영광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며 택함 받은 백성들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높이 들림 받은 분이라는 것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불평을 늘어놓았을 때에 불 뱀에 물리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 뱀에 의하여 죽어갈 때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불 뱀을 장대에 달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때에 모세는 놋으로 뱀을 만들어 장대에 달았습니다. 그랬더니 이것을 쳐다보는 사람들은 모두 살아났습니다. 불 뱀의 독이 효력을 내지 못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 가운데 살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하면 살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놋 뱀은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도 스스로 증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님께서는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놋 뱀을 바라보지 못한 자들은 모두가 죽었습니다. 그런데 놋 뱀을 바라본 것은 하나님께서 보도록 허락한 자들만 놋 뱀을 쳐다볼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구원을 허락하지 않은 자들은 절대 놋 뱀을 쳐다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시려고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못 박혀 죽으셨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믿는 자들은 아무나 믿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믿을 수 있는 믿음을 주신 자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행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예수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것도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이었으며 하나님이 함께 하셨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스스로 십자가에 올라가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작정 속에 성부 하나님의 뜻에 의하여 올라가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주님을 부활시켜서 가장 높은 자리에 올려주셨습니다.
시105:3 그의 거룩한 이름을 자랑하라 여호와를 구하는 자들은 마음이 즐거울지로다
여호람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그림자를 알 수 있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을 자랑하는 것입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해야 합니다.
‘자랑하라’는 (할랄 1984 VTMMYP 동사, 히트파엘, 명령, 남성, 2인칭, 복수) 찬양하다, 송축하다, 칭찬하다, 라는 뜻입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거룩한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해야 합니다. 이 자랑은 주님을 찬송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하신 일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하신 십자가의 죽음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면서 세상의 만백성들에게 자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자들은 기쁨과 즐거움이 넘쳐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님의 성호를 자랑하며 찬송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이라는 것을 명령법을 통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구원받은 백성이라면 주님을 찬양하고 주님이 하신 일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자들이 진정으로 구원받은 백성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얼마나 주님이 하신 일을 기뻐하면서 찬송하고 오직 주님만을 송축하고 있습니까? 주님이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사건을 자랑하고 있습니까? 그렇게 하고 있다면 정말 우리는 확실히 구원받은 백성입니다.
렘9:23-2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용사는 그의 용맹을 자랑하지 말라 부자는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고 용사는 그의 용맹함을 자랑하지 말며 부자는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럼 자랑하려거든 명철하여 하나님을 아는 것을 자랑하고 하나님은 사랑과 정의와 공의로 이 땅을 심판하시는 분임을 깨달아 자랑하라는 것입니다.
고전1:30-31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기록된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그럼 구원받은 백성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랑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구원받은 백성들이 해야 할 일들입니다. 주님을 아는 지혜를 자랑하고 구원받은 것에 감사하여 자랑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자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호람의 인물을 통하여 주님께 자랑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시29:3-5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여호와의 소리가 백향목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여호람의 이름 속에 나타나고 있는데 소리 지른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위엄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고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며 여호와의 소리가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소리를 치시면 교만한 백향목을 꺾어버리시고 가장 뛰어나다고 말하는 레바논의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는 것입니다. 바로 말씀의 권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레바논’은 (레바논 3844) 레바논, 흰 산,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레바브 3824) 마음, 심중, 공허하다, 힘없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백향목은 레바논의 백향목을 알아주었습니다. 그런데 레바논의 어근을 파고 들어가 보니 마음의 중심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곳에 하나님을 기억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으로 가득 채워져 있는 자들을 심판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자들은 자신들의 의를 나타내어 자신은 아무 죄도 없는 깨끗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에게 말씀으로 때려서 교만한 것들을 부서뜨리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을 모르고 자신을 의지하는 교만한 마음과 자만한 마음이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향목’은 (에레즈 730) 백향목,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아라즈 729) 견고하다, 단단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백향목은 나무들의 왕이라고 할 정도로 아름답고 기개가 있는 나무입니다. 다른 곳에서도 백향목이 있지만 레바논 산의 백향목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상징하고 있습니까?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이 완고하고 견고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가지 않는 것입니다. 백향목은 단단하여 벌레가 잘 먹지를 못합니다. 이렇게 교만한 자들은 자신이 깨끗하다고 생각하고 남들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여 하나님 앞에서 아주 교만한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백향목을 여호와의 소리로 꺾어버리고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교만한 자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꺾어버리시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소리는 바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백향목은 내부의 중심부분이 속이 붉고 겉은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상징적으로는 위엄, 아름다움, 능력, 권위를 상징하고 있는 나무입니다. 그래서 구원받은 백성들은 심령이 예수 그리스도의 붉은 보혈로 깨끗하게 씻겨진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외부가 희다는 것은 구원받은 백성들의 삶이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나무는 나무 전체가 진으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백성들의 몸이 성령하나님의 생명의 충만함으로 채워지고 거룩한 산 제물이 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에 하나님이 백향목처럼 높여주시고 존귀한 자로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백향목은 교만할 뿐입니다.
막15:34-37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곁에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보라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한 사람이 달려가서 해면에 신 포도주를 적시어 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고 이르되 가만 두라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나 보자 하더라 예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시니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고통을 당하시면서 하나님 아버지를 부르실 때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던 사람들은 엘리야를 부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들은 회개하지 않은 백향목과 같은 교만한 자들입니다. 자신들은 아무 죄가 없다고 생각하여 하나님 앞에 의로운 자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셨습니다. 이 죽음은 하나님의 모든 뜻을 이루신 죽음이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이렇게 큰 소리를 지르셨다는 것은 주님이 모든 죄를 가져가신 고통의 소리입니다. 이렇게 주님께서 고통당하시고 나의 모든 죄가 사라졌으며 죄악에서 생명으로 옮겨주신 소리였습니다.
‘소리를 지르시고’는 (나탄 5414 VQAMZS 동사, 칼,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주다, 감동시키다, 넘기다, 구원하다, 끌어내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소리를 지르신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감동시킨 것입니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셔야 만이 창세전에 선택한 하나님의 백성들인 내가 살아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님께서 소리를 쳤다는 것은 죄악에서 이끌어내어 생명의 자리로 옮겨주신 것이고 모든 죄악의 심판들이 넘어가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님께서 유월절의 어린양이 되어주셔서 모든 저주가 나에게는 미치지 않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나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소리 지르시는 고통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심판받을 인생으로서 소리치고 고통을 당해야 하는데 대신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소리쳐 주신 것입니다.
시98:6 나팔과 호각 소리로 왕이신 여호와 앞에 즐겁게 소리칠지어다
이렇게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나팔과 호각으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면서 소리쳐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호산나입니다.
시118:25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여호와 하나님께 구원을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구원하여 주셔서 형통의 길로 가게 해달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토대로 예수님이 예루살렘을 입성할 때에 호산나라고 찬성하면서 예수님을 맞이한 것입니다. ‘호산나’는 (호쉬아나)입니다.
요12: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십자가에 달리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많은 사람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면서 호산나 찬송하고 있습니다. 구원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만왕의 왕으로 오신 주님을 찬송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구원받은 내가 해야 될 일들입니다. 우리는 여호람이라는 인물을 통하여 높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높으신 곳에 올라가셔서 하나님의 보좌에 앉으셨습니다. 우리는 이런 주님을 찬양하고 자랑해야 할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섬기면서 찬송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룻기 히브리어 성경 주석 강해] 룻과 보아스의 만남의 축복(룻 2: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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