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히.헬라어 주석 강해

[신약 히브리어 마태복음 성경말씀] 동방박사 베들레헴 예수 방문(마2:1-8)

르호봇 2021. 8. 5. 15: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 히브리어 마태복음 성경말씀 중에서 동방박사 베들레헴 예수 방문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페르시아의 동방박사들은 별을 연구하다가 메시아인 예수님이 태어날 때에 이상한 별을 따라 예루살렘에까지 오게 됩니다. 동방박사들이 유대인의 왕이 어디에 있느냐고 묻자 헤롯 왕은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죽이려고 합니다. 동방박사들은 베들레헴에 가서 아기 예수님을 만고 예물을 드리게 됩니다. 신약 히브리어 성경과 헬라어를 통해서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방박사 베들레헴 예수 방문(마 2:1-8)

 

마태복음 2:1

†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 나시매(겐네덴토스)

기본형은 (겐나오)로 "낳다. 생산하다. 태어나다. 출산하다"의 뜻이며 수동과거분사형으로 쓰였다. 직역하면 "낳아진 후. 태어난 후, 출산된 후"가 된다. 성경에서는 주로 아버지가 자식을 낳는다고 이를 때(마1:1-16) 그리스도안에서 새 피조물이 될 때(고전4:15, 몬1:10), 성령으로 거듭난 자(요3:3, 벧전1:3), 주의 말씀을 지키는 자(요 1:13, 요일 2:29, 요일 4:7)를 지칭할 때 이 말을 사용했다.

1. 베들레헴은 다윗 왕의 고향임

삼상 18: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기름을 뿔에 채워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 아들 중에서 한 왕을 예언하였음이니라

2. 메시아가 나실 곳으로 예언됨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눅 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요 7:42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의 살던 촌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 "박사들"이라 번역된 (마고이)는 천문학 및 점성술 분야의 전문가들이었다. 고대 천문학은 점성술과 밀접하였으므로 "점성술사"라고도 볼 수 있다. 히브리어는 메구쉼이다.

1. 지혜가 발달한 동양인-솔로몬의 실례

왕상 4:30 솔로몬의 지혜가 동양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

2. 이방인들이 메시아에게 경배함

시 72:9-12 광야에 거하는 자는 저의 앞에 굽히며 그 원수들은 티끌을 핥을 것이며 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공세를 바치며 스바와 시바 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만왕이 그 앞에 부복하며 열방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저는 궁핍한 자의 부르짖을 때에 건지며 도움이 없는 가난한 자도 건지며

사 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마태복음 2:2

†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1. "유대인의 왕"이란 메시아의 별칭임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마 27:11,37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가로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요 1: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요 12: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며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2. 왕이신 그리스도

시 2:6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사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니라

사 32:1 보라 장차 한 왕이 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공평으로 정사할 것이며

렘 23: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눅 19:38 가로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하니

3. 유대인들이 왕이신 그리스도를 거부함

요 19:14,15 이 날은 유월절의 예비일이요 때는 제 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저희가 소리지르되 없이하소서 없이하소서 저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가로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1. 메시아가 별로 묘사됨

민 24:17 내가 그를 보아도 이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편에서의 저편까지 쳐서 파하고 또 소동하는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계 22: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 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1. 경배의 대상이신 그리스도

마 2:10,11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에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요 5: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하느니라

요 9:1,38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신지라....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요 20: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빌 2:1O,11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히 1:6 또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2. 경배의 대상이신 여호와

시 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시 96:8,9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궁정에 들어갈지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 온 땅이여 그 앞에서 떨지어다

마태복음 2:3

† 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 이 사람에 대한 설명이 구약과 신약을 이어주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는 헤롯 대왕이다. 가이사랴를 건축하고,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했다. 역사가 요세푸스에 의하면 그는 B.C 4년에 사망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탄생은 B.C 4년 이 전일 것이다. 그가 죽은 후 그의 영토는 그의 세 아들들(아켈라오. 헤롯 안티파스. 빌립)에게 나누어졌다.

1. 헤롯 대왕(B.C. 37-4)

1) 예수께서 나실 때 유대 지방을 다스림

마 2:1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 예수의 출생을 조사함

마 2:7,8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3) 아기 예수를 찾아 죽이려 함

마 2:13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4) 베들레헴 지경의 유아를 살해함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2. 아켈라오(B.C.4-A.D.6)

1) 헤롯 대왕을 계승하여 유대왕이 됨

마 2:22 그러나 아켈라오가 그 부친 헤롯을 이어 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더니 꿈이 지시하심을 받아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3. 헤롯 안티파스(B.C.4-A.D.39)

1) 갈릴리의 분봉왕

눅 3:1,2 디베료 가이사가 위에 있은지 열다섯 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2) 세례 요한을 옥에 가둠

눅 3:19,20 분봉왕 헤롯은 그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 또 그의 행한 모든 악한 일을 인하여 요한에게 책망을 받고 이 위에 한 가지 악을 더하여 요한을 옥에 가두니라

3) 세례 요한을 죽임

마 4:7,8,10,11 헤롯이 맹세로 그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 허락하거늘 그가 제 어미의 시킴을 듣고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여기서 내게 주소서 하니....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옥에서 목 베어 그 머리를 소반에 담아다가 그 여아에게 주니 그가 제 어미에게 가져가니라

4) 예수의 사역 소식을 듣고 죽은 세례 요한이 다시 살아났다고 생각함

눅 9:7,8 분봉왕 헤롯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당황하여 하니 이는 혹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 혹은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혹은 옛 선지자 하나가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

5) 예수께서 '여우'라고 부름

눅 13:32 가라사대 가서 저 여우에게 이르되 오늘과 내일 내가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낫게 하다가 제 삼 일에는 완전하여지리라 하라

6) 빌라도로부터 예수를 넘겨 받음

눅 23:6-8 빌라도가 듣고 묻되 저가 갈릴리 사람이냐 하여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이 예수를 보고 심히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7) 예수를 희롱함

눅 23:11 헤롯이 그 군병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8) 예수의 제자들을 핍박함

행 4:27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4. 빌립(B.C.4-A.D.34)

1) 헤롯 안티파스와 재혼한 헤로디아의 본 남편이자 헤롯 안티파스의 동생임

마 14:3,4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눅 3:19 분봉왕 헤롯은 그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 또 그의 행한 모든 악한 일을 인하여 요한에게 책망을 받고

2)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

눅 3:1 디베료 가이사가 위에 있은지 열 다섯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 소동한지라

* 소동한지라(에타랔데)

기본형은 (타랏소)로 "뒤흔들다. 선동하다. 혼란케하다"는 뜻이며 단순과거 수동형으로 쓰였다. 직역하면 "그는 마음이 뒤흔들렸습니다. 그는 마음이 혼란해졌습니다"라고 번역된다. 이 단어는 물결의 요동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데 은유적 의미로 "마음의 괴로움, 당황함, 동요"등을 표현한다.

1. 예수와 관련된 소동(Tumult)

1) 예수 탄생으로 인한 헤롯왕과 예루살렘의 소동

마 2:3 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2) 예수로 인한 유대인들의 소동

마 21:10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가로되 이는 누구뇨 하거늘

3) 예수가 백성을 소동케 하는 자라고 비난을 받음

눅 23:5 무리가 더욱 굳세게 말하되 저가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케 하나이다

2. 바울로 인한 유대인의 소동

행 17:5,13 그러나 유대인들은 시기하여 저자의 어떤 괴악한 사람들을 데리고 떼를 지어 성을 소동케 하여 야손의 집에 달려들어 저희를 백성에게 끌어 내려고 찾았으나 .... 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인들이 바울이 하나님 말씀을 베뢰아에서도 전하는 줄을 알고 거기도 가서 무리를 움직여 소동케 하거늘

행 21:30-40

3. 베드로의 행방에 대한 군사들의 소동

행 12:18 날이 새매 군사들은 베드로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여 적지 않게 소동하니

4. 성령의 역사를 본 유대인들의 소동

행 2:5,6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의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더니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5. 복음으로 인한 에베소 은장색들의 소동

행 19:20-41

6. 사울의 적인 블레셋 진 중의 소동

삼상 14:19 사울이 제사장에게 말할 때에 블레셋 사람의 진에 소동이 점점 더한지라 사울이 제사장에게 이르되 네 손을 거두라 하고

7. 바벨론 왕으로 인한 음부의 소동

사 14:9 아래의 음부가 너로 인하여 소동하여 너의 옴을 영접하되 그것이 세상에서의 모든 영웅을 너로 인하여 동하게 하며 열방의 모든 왕으로 그 보좌에서 일어서게 하므로

마태복음 2:4

†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 그리스도

"기름을 바르다"라는 뜻의 헬라어인데 히브리어 메시아에 해당되는 말이다.

1. 성경에 정통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들

말 2:7 대저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이 그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니 제사장은 만군의 여호와의 사자가 됨이어늘

요 3:1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 대제사장

1. 다윗왕 때 제사장의 반열이 둘로 갈라짐

대상 24:1-3,5 아론 자손의 반차가 이러하니라 아론의 아들들은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라 나답과 아비후가 그 아비보다 먼저 죽고 아들이 없으므로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다윗이 엘르아살의 자손 사독과 이다말의 자손 아히멜렉으로 더불어 저희를 나누어 각각 그 섬기는 직무를 맡겼는데...이에 제비 뽑아 피차에 차등이 없이 나누었으니 이는 성소의 일을 다스리는 자와 하나님의 일을 다스리는 자가 엘르아살의 자손 중에도 있고 이다말의 자손 중에도 있음이라

2. 이십 사 반열로 나뉘어 성전 직무를 담당함

대상 24:4 엘르아살의 자손 중에 족장이 이다말의 자손보다 많으므로 나눈 것이 이러하니 엘르아살 자손의 족장이 십 륙이요 이다말 자손은 그 열조의 집을 따라 여덟이라

3. 제사장들의 타락

대하 38:14 제사장의 어른들과 백성도 크게 범죄하여 이방 모든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에 거룩하게 두신 그 전을 더럽게하였으며

4. 그리스도를 반대하고 죽이려고 함

마 21:15,23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의 하시는 이상한 일과 또 성전에서 소리질러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 아이들을 보고 분하여....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 가르치실새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나아와 가로되 네가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느뇨 또 누가 이 권세를 주었느뇨

마 27:15,23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 서기관들

1. 산헤드린 공회원

마 2: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2. 성경을 복사하고 해석하는 자들

대하 34:13,15 저희가 또 담부하는 자를 관할하며 범백 공장을 동독하고 어떤 레위 사람은 서기와 관리와 문지기가 되었더라....서기관 사반에게 일러 가로되 내가 여호와의 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 하고 그 책을 사반에게 주매

렘 8:8 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뇨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3. 율법 교사-율법에 정통함

스 7:6,11,12 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저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에서 주신 바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으므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더니...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의 학사인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왕이 내린 조서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마 7:29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4. 신학적인 문제로 사두개인들과 논쟁함

행 23:8,9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크게 훤화가 일어날새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 다투어 가로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저더러 말하였으면 어찌하겠느뇨 하여

5. 그리스도를 고소하고 죽이는데 앞장 섬

막 8: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저희에게 가르치시되

눅 23: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소하더라

요 8: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6. 외식하는 자

마 23:13,23,25

막 12:38-40 예수께서 가르치실 때에 가라사대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과 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회당의 상좌와 잔치의 상석을 원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저희는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는 자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5

†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 베들레헴

"떡의 집"이란 뜻이며, 스불론에 있는 성읍과 구별하기 위해서 유대 베들레헴으로 불린다. 이곳은 다윗의 출생지이며,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의 출생지로 유명하다. 또한 "전쟁의 집"이란 뜻도 되는데 전쟁의 원인이 빵의 문제임을 보여준다.

마태복음 2:6

†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 유대 고을 중에(엔 토이스 헤게모신 이우다)

(헤게몬)은 (헤게오마이:안내하다. 지배하다. 통치하다. 다스리다)의 파생명사로 "인도자, 지도자, 지휘관, 군주"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원문에는 개역성경에 있는 '고을'이란 단어는 없다. 직역하면 "유대의 지도자들에게 있어서"라고 된다.

1. 베들레헴의 메시아적 특징

1) 전능자의 성막이 이곳에 있음

시 132:5,6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 우리가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

2) 메시야 탄생지로 예언됨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 에니라

요 7:42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의 살던 촌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3) 예수의 탄생지

눅 2:4,15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 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까지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4) 헤롯에 의해 이 곳 사내아이들이 학살됨

렘 31:1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라마에서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는도다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 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1. '다스리는 자'로 예언된 메시아

창 49:10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민 24:19 주권자가 야곱에게서 나서 남은 자들을 그 성읍에서 멸절하리로다 하고

사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니라

2. 만유의 통치자 그리스도

마 28: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과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엡 1:22 또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골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가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3. 심판자 그리스도

시 2:6,9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네가 철장으로 저희를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계 2:27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4. 장차 올 세상을 다스리실 그리스도

계 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하시리로다 하니

†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1. '목자'로 예언된 메시아

사 40:11 그는 목자같이 양무리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겔 34:23-25 내가 한 목자를 그들의 위에 세워 먹이게 하리니 그는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될지라 나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또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우고 악한 짐승을 그 땅에서 그치게 하리니 그들이 빈 들에 평안히 거하며 수풀 가운데 잘지라

2. 선한 목자이신 하나님(예수)

시 23:1,2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요 10:11,14,15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마태복음 2:7

†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1. 사람들이 악한 목적으로 음모를 꾸밈

삼상 18:21 스스로 이르되 내가 딸을 그에게 주어서 그에게 올무가 되게 하고 블레셋 사람의 손으로 그를 치게 하리라 하고 이에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오늘 다시 내 사위가 되리라 하니라

시 64:4-6 숨은 곳에서 완전한 자를 쏘려 하다가 갑자가 쏘고 두려워하지 않도다 저희는 악한 목적으로 서로 장려하며 비밀히 올무 놓기를 함께 의논하고 하는 말이 누가 보리요 하며 저희는 죄악을 도모하며 이르기를 우리가 묘책을 찾았다 하나니 각 사람의 속뜻과 마음이 깊도다

시 83:3,4 저희가 주의 백성을 치려하여 간계를 꾀하며 주의 숨긴 자를 치려고 서로 의논하여 말하기를 가서 저희를 끊어 다시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여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다시는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하나이다

마 26:3-5 그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아문에 모여 예수를 궤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말하기를 민요가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말자 하더라

2. 권모술수에 능함

시 55:21 그 입은 우유 기름보다 미끄러워도 그 마음은 전쟁이요 그 말은 기름보다 유하여도 실상은 뽑힌 칼이로다

마 2:7,8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마태복음 2:8

†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1. 선량한 사람을 이용하려 한 사람들

마 12:9,10 거기를 떠나 저희 회당에 들어가시니 한편 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를 송사하려 하여 물어 가로되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눅 14:1,2 안식일에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한 두령의 집에 떡 잡수시러 들어가시니 저희가 엿보고 있더라 주의 앞에 고창병든 한 사람이 있는지라

2. 사특한 자의 궤계를 파하시는 하나님

욥 5:12,13 하나님은 궤휼한 자의 계교를 파하사 그 손으로 하는 일을 이루지 못하게 하시며 간교한 자로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시며 사특한 자의 계교를 패하게 하시므로

시 33:10,11 여호와께서 열방의 도모를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케 하시도다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그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고전 3:19,20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미련한 것이니 기록된 바 지혜있는 자들로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또 주께서 지혜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 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 경배하게(프로스퀴네소)

기본형은 (프로스퀴네오)로 (프로스:...에 대하여, ...에게, ...을 향하여)와 (퀴네오: 입맞추다)의 합성어로 "(손에 입맞추거나 엎드려 절함으로) 존경이나 경의를 표하다. 경배하다. 찬미하다"의 뜻이다. 이는 신성한 대상인 신들에 대한 경의로운 숭배를 의미하는 용어이었지만 후에는 사랑과 존경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1. 표리부동(表裏不同:마음이 음충 맞아서 겉과 속이 다름)

시 12:2,3 저희가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여호와께서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 자랑하는 혀를 끊으시리니

시 55:21 그 입은 우유기름보다 미끄러워도 그 마음은 전쟁이요 그 말은 기름보다 유하여도 실상은 뽑힌 칼이로다

잠 26:24,25 감정있는 자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에는 궤휼을 품나니 그 말이 좋을지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라

마 26:48,49 예수를 파는 자가 그들에게 군호를 짜 가로되 내가 입맞추는 자가 그이니 그를 잡으라 하였는지라 곧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안녕하시옵니까 하고 입을 맞추니

2. 경건을 가장한 잔악한 음모

스 4:1,2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하다 함을 듣고 스룹바벨과 족장들에게 나아와 이르되 우리로 너희와 함께 건축하게 하라 우리도 너희 같이 너희 하나님을 구하노라 앗수르 왕 에살핫돈이 우리를 이리로 오게 한 날부터 우리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노라

렘 41:5-7 때에 사람 팔십 명이 그 수염을 깎고 옷을 찢고 몸을 상하고 손에 소제물과 유향을 가지고 세겜과 실로와 사마리아에서부터 와서 여호와의 집으로 나아가려 한지라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들을 영접하러 미스바에서 나와서 울며 행하다가 그들을 만나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로 가자 하여 그들이 성 중앙에 이를 때에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이 자기와 함께한 사람들로 더불어 그들을 죽여 구덩이에 던지니라

눅 20:20,21 이에 저희가 엿보다가 예수를 총독의 치리와 권세 아래 붙이려 하여 정탐들을 보내어 그들로 스스로 의인인 체하며 예수의 말을 책잡게 하니 그들이 물어 가로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바로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며 사람을 외모로 취치 아니하시고 오직 참으로서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나이다

[에스더 히브리어 설교말씀] 모르드개와 에스더가 하만에게 도발(에 4:10-14)

 

[에스더 히브리어 설교말씀] 모르드개와 에스더가 하만에게 도발(에 4:10-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더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모르드개와 에스더가 하만에게 도발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만이 유대인들을 죽이려고 하자 모르드개는 왕후 에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