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원문 설교강해 자료

[신약 히브리어 마가복음] 가버나움 회당에서 설교하는 예수님(막 1:21-34)

르호봇 2024. 2. 23. 22:45
반응형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마가복음 1장에서는 예수님이 가버나움 회당에서 안식일에 설교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을 향하여 복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 사람들이 놀랬습니다.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더러운 귀신을 쫓아냈습니다.

 

가버나움 회당에서 설교하는 예수님(막 1:21-34)

 

안식일에 가르치고 귀신을 쫓아내심(21-28)

1:21-22 저희가 가버나움에 들어가니 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가버나움은 예수님의 집이 있는 동네이다.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큰 권세와 능력으로 가르치셨다. 예수님의 교훈에는 이러한 권세와 능력이 따랐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따르고 믿게 되었다. 그러나 가버나움 사람들은 놀라기만 하고 믿지는 않은 것 같다.

1:23-24 마침 저희 회당에 더러운 귀신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질러 가로되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귀신들도 예수님을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 곧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일 줄을 알았다. 야고보서 2:19"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고 했다. 귀신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알고 믿어도 구원을 얻지 못한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귀신들을 위하여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지 않으셨고 택한 백성만 위하여 죽으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귀신들을 제어하고 심판하여 멸하실 뿐이다.

1:25-26 예수께서 꾸짖어 가라사대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으로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예수님이 귀신들린 사람을 불쌍히 여겨 귀신을 꾸짖어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명령하셨다. 귀신들은 사람을 해하고 괴롭게 하나 예수님은 그 사람을 귀신에게서 해방시켜 주시고 구원해 주셨다. 귀신들은 주님의 명령 한마디에 벌벌 떨며 쫓겨났다. 인간을 해롭게 하는 귀신들도 예수의 능력 앞에서는 무력한 존재가 되어 버린다.

1:27 다 놀라 서로 물어 가로되 이는 어찜이뇨 권세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을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예수님의 명령 한마디에 귀신이 쫓겨나는 것을 본 사람들은 예수님의 권세와 교훈에 다 놀라며 새 교훈이라고 하였다. 새 교훈은 그 내용이 새 것이요, 그 교훈의 역사가 새롭게 일어나는 것을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새로운 교훈이 새로운 역사를 일으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1:28 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

예수의 소문은 점점 퍼져서 갈릴리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

시몬의 장모와 여러 병자를 고치심(29-34)

1:29-31 회당에서 나와 곧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웠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의 일로 예수께 여짜온대 나아 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저희에게 수종드니라

베드로의 장모가 예수님의 능력으로 병이 나은 다음에 예수님께 수종들었다. 예수님은 심령의 병을 고쳐 주시는 표적으로 육신의 병을 때때로 고쳐 주셨다.

1:32-34 저물어 해 질 때에 모든 병자와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온 동네가 문 앞에 모였더라 예수께서 각색 병든 많은 사람을 고치시며 많은 귀신을 내어 쫓으시되 귀신이 자기를 알므로 그 말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시니라

예수님이 심령의 병을 고쳐 주실 뿐만 아니라, 마귀의 모든 역사도 물리쳐 주시는 것을 알게 해주시려고 병도 고쳐 주고 귀신도 쫓아내 주었다. 예수님께서 병을 고치셨으나 병 고치는 것을 위주로 하지 않으셨다. 영적인 정을 고치고 그 표적으로 가끔 육신의 병을 고치신 것뿐이다.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인 이적도 예수님이 자신의 살을 생명의 떡으로 주실 것을 알게 하기 위해 한 두 번 행한 것이고 먹을 것이 없을 때마다 늘 그렇게 하신 것은 아니다.

[누가복음 예수님 말씀]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나는 있느니라(눅 24:36-43)

 

[누가복음 예수님 말씀]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나는 있느니라(눅 24:36-43)

누가복음 24장에서는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나타났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된 모습을 보고 놀랐습니다. 영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으로 부활한 것이 아닙니다.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