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 원문 설교강해 자료

[민수기 성경 지리 원어 설교] 시내광야(민 33:15)

르호봇 2022. 3. 9. 13:43
반응형

민수기 33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이동 경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서 진을 쳤습니다. 우리는 시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했던 일들을 보면서 우리들의 신앙을 점검해야 합니다.

 

시내 광야

 

(33:15)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르비딤에서 목마름의 해갈을 받고 다시 떠나 시내 광야에 진을 치게 됩니다. 시내 산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1년 정도 정착하게 됩니다. 이곳에 있으면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율법과 성막의 제도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율법을 주시고 만약에 율법을 어겼을 때는 성막을 통해 용서해 주시는 것입니다. 율법은 정죄가 있지만 성막은 용서가 있습니다. 율법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이며 말씀이기 때문에 범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율법을 범하면 무조건 벌을 받아야 합니다. 인간은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죄를 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성막을 주셔서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막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는 기구입니다. 중요한 것은 모세가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의 말씀과 성막의 제도를 받고 있을 때에 백성들은 시내 광야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우상을 섬기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시내히브리어 단어는 (시나이 5514) 진흙투성이, 가시덤불, 이라는 뜻입니다. 시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진흙투성이의 신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율법과 성막의 식양을 주실 때에 그들은 한편에서 우상을 경배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들의 영적 지도자인 모세가 시내 산에서 40일 동안 금식하면서 말씀과 성막을 받고 있을 때에 지도자를 믿지 못하고 죽었다고 생각하여 아론을 끌어들여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것이 자신들을 애굽에서 이끌어온 신이라고 입에서 모두가 가시와 같은 독설을 내뿜었습니다.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앙의 양면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은 하나님께 있는 것처럼 신앙생활을 했고 한편은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섬겼던 신앙입니다. 우리들도 교회에서 이와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하면서 자신들에게 유익이 없으면 바로 우상으로 돌아서는 자들입니다.

 

(2: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두아디라 교회가 이렇게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심어주었지만 이세벨의 신앙을 받아들였습니다. 교회에 거짓된 우상 선지자가 들어왔는데도 이것을 용납하고 추종하면서 따라갔던 것입니다. 시내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과 똑같은 교회입니다. 지금도 이런 교회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전한다고 하면서 한편으로 인간의 방법으로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우상을 버리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하시지만 인간의 힘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하나님의 공로를 무시하는 자들입니다. 교회는 오직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만 전파되어야 합니다. 우상의 세력들이 교회에 들어오면 안 됩니다. 우리는 시내 광야의 여정을 통해 오직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구원을 받은 백성들은 이제 마음속에서 우상을 완전히 제거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막 히브리어 원어성경 설교문] 성막의 물두멍(출 30:17-21)

 

[성막 히브리어 원어성경 설교문] 성막의 물두멍(출 30:17-21)

출애굽기 30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성막에 사용하는 물두멍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물두멍은 구속사 관점으로 보면 성령의 은혜를 상징합니다. 우리도 구원받고 나면 성령의 충만한 은혜를

rhb-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