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장에는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신다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말씀은 곧 하나님입니다. 창세기의 태초와 요한복음의 태초는 시점이 다른 태초입니다. 창세기의 태초보다 앞선 태초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부터 존재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창세기에서 이 세상 만물을 창조하실 때 함께 하셨던 하나님입니다. 예수님이 손길이 없이는 이 세상이 만들어진 것이 없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요1:1-5)
요한복음 1:1
† 태초에
* 태초에 헬라어로는 (엔 아르케)
기본형 (아르케)는 ①시작, 처음, 기본,(추상적 의미에서) 기원, 태초, (인격에 대하여 비유적으로) 처음 ②원천 ③통치자, 권위 ④지배, 통치 등의 여러 가지 뜻을 가진다, 여기에서는 추상적 의미로서 "기원, 태초"라는 뜻이다. 이 "태초"는 창조 이전의 기간으로서 현세적인 덧없는 시간이 아니라 질적으로 다른 초시간적인 영원한 때를 의미한다. 공동번역 성경에서는 "한 처음"이라고 쓰고 있다.
1. '태초'부터 계신 분
1) 하나님 아버지
요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사 41: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태초부터 만대를 명정하였느냐 나 여호와라 태초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사 43:11-15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내가 고하였으며 구원하였으며 보였고 너희 중에 다른 신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증인이요 나는 하나님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니 내 손에서 능히 건질 자가 없도다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요일 2:13,14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앎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니라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2) 그리스도
요 17:5,24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딤후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벧전 1: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요일 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요일 2:13,14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앎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니라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2. 창세기의 '태초'
1) 창조의 시작을 가리킴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잠 8:22,23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만세 전부터, 상고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나니
사 40:21 너희가 알지 못하였느냐 너희가 듣지 못하였느냐 태초부터 너희에게 전하지 아니하였느냐 땅의 기초가 창조될 때부터 너희가 깨닫지 못하였느냐
히 1:10 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
† 말씀이 계시니라
* 계시니라 헬라어로는 (엔)
기본형 (에이미: ...이다, ...있다)의 미완료형으로 쓰여 상태의 계속 반복을 나타낸다. 미완료형으로서 계속적이고 무시간적으로 존재하심을 나타낸다.
1. 말씀과 그리스도의 관계
1) 말씀(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의 칭호임
요 1:1,14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일 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계 19: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2) 말씀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하고 입음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3) 그리스도에 의하여 말씀이 성취됨
마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케하려 함이로라
눅 24:27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4) 신약시대에는 그리스도로 우리에게 말씀하심
히 1:1,2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2. 살아있는 말씀(그리스도)과 기록된 말씀(성경)의 관계
1) 양쪽 모두 하나님의 마음을 표현함
히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면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호 8:12 내가 저를 위하여 내 율법을 만 가지로 기록하였으나 저희가 관계없는 것으로 여기도다
2) 양쪽 모두 영원한 말씀이심
히 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벧전 1:23 너희의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3) 양쪽 모두 인성과 신성을 가지고 계심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벧후 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4) 양쪽 모두 생명의 근원임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5) 양쪽 모두 진리이심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 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6) 양쪽 모두 구원을 위해 받아들여야 함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약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 말씀
요한복음과 계시록에서 말씀은 그리스도의 칭호이며, 그리스도를 창조와 계시를 수행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 선포하고 있다. 요한은 자기 복음서의 첫머리에 그리스도의 선재를 의미하는 '로고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그의 선재하심과 구속에 있어서, 하나님의 대리자인 그의 기능에 있어서, 또한 창조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대리자였다는 논증을 하고 있다.
1. 성육신하신 말씀(예수)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롬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계 19:13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2. 우리에게 나타나신 생명(예수)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요 16:28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요 17: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
빌 2: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요일 1: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헬라어로는 (카이 데오스 엔 호 로고스)
(데오스: 하나님, 신) 앞에 관사가 없는 것은 "그 말씀은 하나님과 같은 본질을 갖고 계시다"는 의미로서 질(質)을 강조하는 서술적 표현이다. 공동번역 성경에서는 "하느님과 똑같은 분이셨다"라고 쓰고 있어 원전의 의미를 정확히 드러내고 있다.
1. 하나님의 본체이신 예수(말씀)
요 20: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롬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빌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아니하시고
2. 하나님과 하나이신 예수(말씀)
요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3. 임마누엘이신 예수(말씀)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묘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요한복음 1:2
†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 태초에 헬라어로는 (엔 아르케)
(참고, 요 1:1의 원어 설명)
요한복음 1:3
†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 창조주
1) 성부 하나님
창 1:1,26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 5:2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신 4:32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이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런 큰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
느 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시 100: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시 102:25 주께서 옛적에 땅의 기초를 두셨사오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니이다
사 51:13 하늘을 펴고 땅의 기초를 정하고 너를 지은 자 여호와를 어찌하여 잊어버렸느냐 너를 면하려고 예비하는 저 학대자의 분노를 어찌하여 항상 종일 두려워하느냐 학대자의 분노가 어디 있느냐
2) 성자 예수 그리스도
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존재함
고전 8:6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여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②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심
계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오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오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③ 하나님의 지혜이심
고전 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④ 하나님의 형상이심
히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⑤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이심
골 1: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⑥ 만물이 그에 의해, 그를 위해 창조됨
골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흑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⑦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심
히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저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⑧ 빛과 생명의 근원이심
요 1:3,4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3) 성령
창 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욥 28:13 그 신으로 하늘을 단장하시고 손으로 날랜 뱀을 찌르시나니
욥 33:4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
시 104:30 주의 영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2. 창조주에 대한 신앙
1) 성도의 담대함의 근거가 됨
행 4:24 저희가 듣고 일심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가로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은 이시오
2) 찬송으로 인도하는 원리가 됨
시 148:5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 것은 저가 명하시매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계 4:10,11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요한복음 1:4
†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 생명
신약성경에서 사용하는 생명이란 말은 '생애'의 뜻을 갖는(비오스)와 '눈에 보이는 생애와 그 생활 모습'을 뜻하는 (조에)가 있다. 요한이 사용한 뜻은 죽음의 반대어로서 후자를 사용한다. 인간, 동물, 식물 등의 현세적 생명도 하나님이 지으신 바나 그것은 창세기에 나타난 것이고, 본서가 강조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아들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을 의미한다.
1. 예수의 생명 표현 방법
1) 몸으로
요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 5: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요 11: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일 1: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요일 5: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2) 빛으로
요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요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요 12: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3) 양식으로
요 6:33-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터이요 나를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4) 복음으로
딤후 1:10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3. 그리스도는 생명임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골 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4. 그리스도 안에 생명이 있음
요일 5: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5. 그리스도의 말씀이 생명임
요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생명이라
†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 하나님(예수)은 빛이심
요 1:8,9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시 84:11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히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마 4:16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
요일 1:5-7 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치 아니함이거니와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계 22: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2. 하나님(예수)께서 빛으로 역사하심
1) 사람의 빛
요 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요 12:35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바를 알지 못하느니라
사 60:1-3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우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취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엡 5:14 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비취시리라 하셨느니라
2) 세상의 빛
요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요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3) 이방의 빛
사 49:6 그가 가라사대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오히려 경한 일이라 내가 또 너로 이방의 빛을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
눅 2:32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행 26:23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선전하시리라 함이니이다 하니라
4) 치료하는 광선
말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요한복음 1:5
†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 비취되 헬라어로는 (파이네이)
기본형 (파이노)는 "빛을 내다, 비치다, 환하다, 나타나다, 출현하다, 생각되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현재형(동작의 계속 반복을 나타냄)으로 쓰여 그 빛이 계속적으로 비추고 있음을 나타낸다. 말씀이신 빛은 지금 이 순간에도 각 사람의 마음속에 비추며 어두운 세상을 비추어 생명의 역사(役事)를 이루어 가신다.
* 깨닫지 못하더라 헬라어로는 (우 카텔라벤)
기본형 (카탈람바노)는 "붙잡다, 얻다, 자기 것으로 삼다, 움켜 잡다, 깨닫다, 정복하다, (적의를 가지고) 빼앗다, 덮치다, (중간태로 쓰여) 파악하다"는 뜻이다. 개역성경은 "깨닫다"로 번역했고 공동번역과 새번역은 "정복하다(이기다)"로 번역했다. 후자의 번역이 문맥상 적당하다. 직역하면 "이기지 못하더라"는 말이다. 즉 빛(말씀)의 역사(役事)는 어둠의 세력보다 강한 것이다.
1. 빛의 역할
1) 환하게 함
잠 13: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2) 어두움을 드러냄
요일 1:5 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3) 인도함
시 43:3 주의 빛과 주의 진리를 보내어 나를 인도하사 주의 성산과 장막에 이르게 하소서
4) 길을 비춤
시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5) 우둔한 자로 깨닫게 함
시 119:130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나이다
2. 빛이신 하나님(예수)을 알지 못한 자들의 실례
1) 세상
요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요 12:36-40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이렇게 많은 표적을 저희 앞에서 행하셨으나 저를 믿지 아니하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가로되 주여 우리에게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뉘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저희가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까닭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저희 눈을 멀게 하시고 저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저희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였음이더라
2) 사람들
요 3:19,20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3) 육에 속한 사람
고전 2: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4) 어리석은 자
잠 1:22,29,30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라
5) 무신론자
롬 1:28 또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신약 히브리어 성경 누가복음] 세례 요한의 부모 사갸라와 엘리사벳(눅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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